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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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생모집] 라푸푸서원 차근호 뮤지컬작가반 창작반 1기 (상급반) 수업개강합니다^^

기간 : 2017/04/30~2017/05/11
공모/지원단체: 라푸푸서원
문의: 010-3593-8419

 정보



라푸푸서원 봄 강좌



차근호 뮤지컬 작가반 창작반1기







<강의 목적>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모든 기술적인 요소가 동원되는 공연예술의 총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대중의 관심이 높으며 무대 위의 공연은 화려하며 아름답습니다.

그럼, 뮤지컬 대본을 쓰기 위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뮤지컬이 상업예술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뮤지컬은 연극과 달리 대규모의 자본이 투입되고, 그 자본을 회수해야 하는 상업예술입니다.

상업예술의 특징을 알 때 실제 공연 가능한 뮤지컬 대본을 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뮤지컬 대본도 분명한 극문학이라는 점입니다.

뮤지컬 대본도 희곡처럼 탄탄한 구조를 가질 때 비로소 무대 위에서 빛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뮤지컬 작가는 음악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드라마와 캐릭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뮤지컬 작가는 극의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뮤지컬 작가는 극작가이기 때문입니다.

뮤지컬 작가반(창작반)은 기초반과 중급반에서 공부했던 창작 이론과

트리트먼트로 뮤지컬 대본을 쓰는 과정입니다.

창작반은 이론과 창작을 30:70의 비율로 진행하며, 작품 발표와 피드백을 통해

한 편의 뮤지컬 대본을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렇지만 뮤지컬 작가반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해도 쓰고 싶은 이야기를 갖고 있다면

12주간의 수업을 통해 뮤지컬 대본을 완성할 수 있도록 진행할 것입니다.





1주차 :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시놉시스는 작가 의도와 캐릭터, 스토리 등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공모전에는 반드시 시놉시스를 제출해야 한다. 트리트먼트는 집필에 들어가기 전에 작품의 전체적인 흐름을 구축하는 일종의 설계도다. 하지만 시놉과 트리트먼트를 쓰는 것이 의외로 쉽지 않다.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작성 방법을 알아보고, 자신의 시놉과 트리트먼트를 점검해 본다.

- 시놉시스에 필요한 핵심 사항. 스토리 요약 방법.

- 트리트먼트 작성 방법과 점검 사항.






2주차 : 뮤지컬의 노래를 넘버라고 하는 이유

뮤지컬의 노래는 송(song)이 아니라 넘버(number)라고 부른다. 뮤지컬의 노래는 단순히 하나의 곡이 아니다. 뮤지컬의 노래는 작품의 한 장면, 한 시퀀스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넘버라고 부른다. 뮤지컬 넘버가 들어가는 곳은 인식의 전환, 감정의 증폭 지점이지만, 이것만이 전부는 아니다. 뮤지컬 넘버는 작품의 구조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 뮤지컬 넘버의 위치와 역할.

- 자신만의 뮤지컬 넘버 OST 목록 만들기.






3주차 : 일사천리로 쓰고 잔인하게 고쳐라! - 초고 집필1

소설가 한승원은 일사천리로 쓰고 잔인하게 고치라고 조언한다. 이 조언은 명언 중의 명언이다. 초고를 쓸 때는 돌아보지 말아야 한다. 오직 앞만 보고 가야 한다. 초고의 목적은 단 하나 마침표를 찍는 것이기 때문이다.

- 초고 집필은 3단계로 진행한다. 매주 트리트먼트의 1/3을 대본으로 완성하고 수업 시간에 발표한 대본은 분석과 토론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다.

- 3막 구조와 Plot point를 중심으로 스토리의 문제점을 점검한다.

- 드라마의 3막 구조와 뮤지컬의 2막 구조의 차이를 알아본다.






4주차 : 초고 집필2

초고를 쓸 때는 일단 수정할 부분이 있어도 넘어가야 한다. 수정에 집중하면 정작 작품 완성이 더디거나 끝내 완성을 못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일단 문제점이 있다고 해도 대본의 초고를 완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정할 부분은 초고가 나온 후 하나씩 고쳐나가는 것이 좋다.

- 트리트먼트의 2/3을 대본으로 완성하고 수업 시간에 발표한 대본은 분석과 토론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한다.

- 행위소 모델을 중심으로 캐릭터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점검한다.






5주차 : 초고 집필3

헤밍웨이는 모든 초고는 쓰레기라고 했다. 또 어떤 작가는 초고는 버리려고 쓴다고 했다. 초고는 많은 문제점을 갖고 있다. 그렇지만 이 문제투성이 초고가 없다면 명작은 나올 수 없다. 일사천리로 쓴 초고는 잔인하게 수정될 것이다. 그러므로 초고에 대한 부담을 버리자!

- 트리트먼트를 발전시킨 대본의 초고를 완성한다.

- 작품의 전체적인 구조와 캐릭터의 행위, 장면 전환, 넘버의 위치와 역할 등을 점검한다.






6주차 : 뮤지컬의 넘버는 드라마의 엔진이다 - 가사 창작과 수정1

무대 위에서 노래가 진행되면 동시에 극도 진행되어야 한다. 노래가 시작될 때 극이 멈춘다면, 그것은 설명이고 반복이다. 노래를 드라마의 한 부분으로 만드는 방법은 드라마의 구조를 완벽히 이해하는 것이다.

- Plot point와 뮤지컬 넘버의 관계를 알아본다.






7주차 : 가사 창작과 수정2

뮤지컬 대본을 쓰는 것과 가사를 쓰는 것은 단지 쓴다는 것만 같을 뿐 전혀 다른 성질의 것이다. 대본에 익숙해진 머리를 가사 쓰는 머리로 머리로 전환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뮤지컬의 노래는 아이엠 송, 러브 송, 코메디 송 등 다양한 형식으로 분류된다. 각 형식의 특징을 알아보고, 개성적인 가사를 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본다.






8주차 : 가사 창작과 수정3

뮤지컬은 노래와 춤, 연기로 구성되어 있다. 뮤지컬 넘버는 드라마의 구조를 지탱하는 핵심 요소이며, 동시에 무대의 그림을 만들어내는 출발점이다. 솔로곡, 듀엣곡, 합창곡 등의 적절한 배치를 통해 극을 더욱더 드라마틱하게 만들어야 한다.

- 뮤직 넘버의 목록은 작품의 흐름과 내용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9주차 : 잔인하게 고치자! - 대본 수정1

작가의 재능은 무엇일까? 고치는 능력이다. 이제 본격적인 수정 작업을 통해 초고를 완성본으로 거듭나게 해야 한다. 방법은 하나다. 고치고 또 고치는 것!

- 작품 발표 시간에 받은 피드백을 토대로 작품을 수정한다.






10주차 : 대본 수정2

초고를 쓰면서 체크했던 문제점을 하나씩 고쳐나간다.

- 극의 ‘처음과 중간, 끝’. Plot point, 중간점과 같은 극의 구조와 주인공의 목적과 동기 등 행위소 모델로 대본의 전반적인 흐름을 점검한다.






11주차 : 대본 수정3

작품의 캐릭터는 매력적인가? 그렇다면 배우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다.

- 극을 진전시키지 못하고 설명과 반복을 하고 있는 뮤직 넘버는 없는가? 장면 전환은 자연스러운가? 뮤직 넘버를 중심으로 대본의 흐름을 점검한다.






12주차 : 작품 발표와 합평회

제작자와 관객의 입장에서 냉정하게 대본을 평가해야 한다. 내가 제작자라면 이 대본을 뮤지컬로 제작할 것인가? 내가 관객이라면 입장료를 내고 이 작품을 볼 것인가? 냉정한 질문만이 작품의 올바른 수정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 작품에 대한 최종 피드백과 수정 사항을 제시한다.






기간 : 2017년 5월 12일 ~ 2017년 7월 28일 (총 12주)


시간 : 목요일 오후 7시(2시간)


수강료: 5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학부 졸업



<수상 및 주요 경력>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막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한국 대표 희곡선 선정 <조선제왕신위>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살인교습>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미스터 쉐프>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저서>

2010년 차근호 희곡집1 <조선제왕신위>

2013년 차근호 희곡집2 <루시드 드림>

2016년 차근호 희곡집3 <로맨티스트 죽이기>

</strong>


<발표 희곡 (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살인교습

2006년 70분간의 연애 - He & She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10년 루시드 드림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뮤지컬>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파이란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각색 및 번안>

2003년 완전한 오해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10년 에브리맨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2003년 완전한 오해(박혜선 공동 연출)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12년 산책 나갈게요

2012년 살인교습


[출처]차근호 뮤지컬작가반 창작반1기 커리큘럼 안내(개강5.12.금요일) (라푸푸 서원(LaPuPu Ground)) |작성자라푸푸


  • 문학
  • 라푸푸서원(EAS***)
  • 2017/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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