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광고

안녕하세요! 라푸푸서원에서 차근 희곡작가반 기초반 13기를 모집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기간 : 2017/01/24~2017/02/09
공모/지원단체: 라푸푸서원
문의: 010-3593-8419

 정보

차근호 희곡작가반 기초반13기

<강의 목적>

희곡은 여러 방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희곡 창작에 어떤 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희곡을 가리키는 Drama의 어원 속에는 희곡 창작의

근간이 되는 단서가 있습니다.

Drama는 희랍어 Dran(to do)과 ma(결과)가 결합된 말로서

행위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곧 희곡은 무대 위 등장인물의 행위를 통해 어떤 결과에

도달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희곡에서는 갈등과 행위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지만, 3막 구조에 기초한 갈등의 구축과 행위를 통한

결과의 도출이라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여전히 희곡 창작의

기본이며 핵심입니다.

희곡작가는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희곡작가는 반드시 두 가지만큼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이야기를 구축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그 이야기가 진행되는 무대라는 공간의 특성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고 해도 무대라는 공간을

모른다면 연극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근호 희곡 기초반은 3막 구조, 캐릭터 창조, 주제 전달과 같은 기본 극작술과 함께 무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에

목적들 두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희곡 창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한

반입니다.

수업은 이론과 창작 실기가 5:5의 비율로 진행되며, 처음 희곡을 쓰시는 분들도 12주 수업이 끝날 때면 한 편의 단막희곡을 탈고할 수 있도록 진행될 것입니다.

1주차 : 희곡과 연극

- 문학의 장르이며 연극의 요소인 희곡은 문학일까, 연극일까?

- 연극은 다른 극예술(뮤지컬, 방송드라마, 시나리오)과 무엇인 다른가?

- 무대 언어와 영상 언어의 차이점.

2주차 : 3막 구조의 이해

- 모든 이야기에는 처음, 중간, 끝이 있다.

- 스토리와 플롯은 어떻게 다른가?

- 2000년도 넘게 이어져 온 3막 구조가 지금도 유효한 이유는 무엇일까?

-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3주차 : Plot Point와 행위소 모델

- 이야기에 전환점(Plot Point)이 없다면 아무리 시작이 좋다고 해도 관객의 집중을 이끌어 낼 수 없다.

- 1막, 2막, 3막의 개념 이해와 작품 분석하기.

- 대체 연극적 행위란 무엇인가?

- 행위소 모델로 갈등을 만들어 보자.

4주차 : 캐릭터 구축

- 완성형 캐릭터와 성장형 캐릭터란 무엇인가?

- 캐릭터의 다양한 구분과 구축 방법(혈액형, 12운성 등)

- 어떻게 관객의 감정이입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을 만들 것인가?

5주차 : 나의 화두는 무엇인가?

- 글쓰기의 두 가지 방식 : 주제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주제로.

- 주제와 작가 의도는 다르다.

- 작가정신이란 무엇인가?

6주차 : 주제와 소재 발표

- 시놉시스는 어떻게 쓰는가?

- 주제, 소재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7주차 : 1차 시놉시스 발표

- 시놉시스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8주차 : 2차 시놉시스 발표

- 시놉시스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9주차 : 작품 발표

- 작품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10주차 : 작품 발표

- 작품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11주차 : 작품 발표

- 작품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12주차 : 작품 발표

- 작품 발표 및 토의와 피드백

기간 : 2017년 2월12일~ 4월30일(총12주)

시간 : 일요일 오후 5시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 학력 】

1996년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 공연작품|초연 】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극단 명작옥수수밭 창단 공연)

2005년 <뮤지컬> 죽은 시인의 사회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굿킬2 - 살인교습(극단 명작옥수수밭 제1회 정기 공연)

2006년 He & She(70분간의 연애)

2007년 난 땅에서 난다(극단 명작옥수수밭 제2회 정기 공연)

2008년 <오페레타>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뮤지컬> 파이란

2008년 <오페라> 모차르트의 <여자는 다 그래> 각색·번안

2009년 <청소년 뮤지컬> 편의점에 놀러 오세요

2010년 루시드 드림

2011년 루시드 드림

2012년 살인교습 /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 수상/기타 】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2000년 한국대표희곡선 선정

2000년 신진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희곡 부문 선정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2001년 한국희곡문학상 신인문학상 수상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상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 문학
  • 라푸푸서원(EAS***)
  • 2017/01/24
  • 희곡작가교육,희곡강좌,희곡,연극대본,시나리오,뮤지컬작가교육,뮤지컬대본,라푸푸서원,드라마대본,드라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