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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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라푸푸서원 최원종희곡작가반, 차근호뮤지컬작가반 수강생 모집합니다 :)

기간 : 2017/12/20~2018/01/17
공모/지원단체: 라푸푸서원
문의: 010-3593-8419

 정보

2018년 겨울

희곡/뮤지컬 창작학교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최원종 희곡작가반26기(기초반)


●강사의 강의 목표

희곡은 누구나 쓸 수 있으며, 어느 누가 쓰더라도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혹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도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악기를 다루게 되면서 우리들의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처럼,

혹은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면서 그 사람에게 낯익은 풍경도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보이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 목적은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오늘 한국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삶을 조망하면서 이 시대를 드러내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배우들이 직접 작품을 써나가는 과정을 통해

극작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게 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강의 목적 : 단막 희곡 2 편 쓰기


1.작가의 화두를 찾고, 그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말고 마음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과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4.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장애물의 본질을 찾기 위해 스토리 결말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효과가 있는 결말과 그렇지 않은 결말은 어떻게 다른가. 결말과 장애물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두려움을 찾아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7.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8.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살아있는 장소 찾기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곳이다.


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몇 개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표절이고, 많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10. 빅터이터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기.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이 들어간 희곡을 구성에 맞게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11. 희곡으로의 확장

완성된 소재를 희곡으로 2편 써보기


12. 낭독극 연습

완성된 희곡으로 낭독


기간 : 2018년 1 월 6일 ~ 2018년 3월 31일 (총 12주)-2월17일 휴강

1월 4일 신청마감

시간 : 토요일 저녁 7시3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7년 <블루하츠> 최원종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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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라푸푸서원
뮤지컬작가 강좌

차근호 뮤지컬 작가반 (기초반)

<강의 목적>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모든 기술적인 요소가 동원되는 공연예술의 총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대중의 관심이 높으며 무대 위의 공연은 화려하며 아름답습니다.

그럼, 뮤지컬 대본을 쓰기 위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뮤지컬이 상업 예술이라는 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뮤지컬은 연극과 달리 대규모의 자본이 투입되고, 그 자본을 회수해야 하는 상업예술입니다.

상업 예술의 특징을 알 때 실제 공연 가능한 뮤지컬 대본을 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뮤지컬 대본도 분명한 극문학이라는 점입니다.

뮤지컬 대본도 희곡처럼 탄탄한 구조를 가질 때 비로소 무대 위에서 빛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뮤지컬 작가는 음악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드라마와 캐릭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뮤지컬 작가는 극의 구조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뮤지컬 작가는 극작가이기 때문입니다.

뮤지컬 작가반(기초반)에서는 순수예술과 상업예술의 다른 지향점을 이해하고,

극의 기본이 되는 구조와 캐릭터 구축을 공부합니다.

쓰고 싶은 이야기와 소재를 발굴해 장막 뮤지컬 대본의 출발점인 트리트먼트를

완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뮤지컬 대본 창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한 반입니다.

수업은 이론과 창작 실기가 5:5의 비율로 진행되며,

처음 뮤지컬 대본을 쓰시는 분들도 12주 수업이 끝날 때면

장막 뮤지컬의 트리트먼트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1주차 : 뮤지컬과 상업예술

리사 크론의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쓰는가』에서 제시한 말 그대로 ‘끌리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탐구한다. 뮤지컬과 연극, 상업예술과 순수예술의 차이를 이해한다.

뮤지컬은 대규모의 자본이 투입되는 상업예술이다. 뮤지컬 극본을 쓰려면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를 관객이 원하는 이야기로 바꾸어 쓸 수 있어야 한다.

끌리는 이야기를 쓸 수 있는 작가만이 상업예술에서 성공할 수 있다.

또한 뮤지컬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한국의 현실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2주차 : 희곡을 알면 뮤지컬 대본이 보인다

- 블레이크 스나이더의 『SAVE THE CAT』의 3막 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극 구조의 핵심을

이해한다

뮤지컬 대본도 희곡과 같은 극문학이다. 극문학은 무대 위의 시간을 어떻게 배치하고

구축하는가에서 성패가 갈린다. 공간예술에 황금비율이 있듯이

시간예술에도 처음, 중간, 끝이라는 황금 비율이 있다. 같은 극문학인 희곡과 뮤지컬 대본의

공통점과 차이를 알아본다.


3주차 : 단순한 드라마가 뮤지컬을 만든다

- 오쓰가 에이지의 『이야기 학교』의 다양한 스토리 창작 장법을 탐구하고 실제 창작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주제의 전달 방법과 행위(사건)와 갈등의 본질을 이해한다.

복잡한 스토리를 가진 뮤지컬은 흥행하기 어렵다. 뮤지컬은 음악이 중심인

극예술이기 때문이다. 뮤지컬에는 뮤지컬에 맞는 스토리가 있다.


4주차 : 매력적인 주인공은 누구일까?

- 오쓰가 에이지의 『캐릭터 메이커』의 캐릭터 만들기 이론을 중심으로 다양한 캐릭터의 창조 방법을 탐구하고, 캐릭터의 유형을 공부한다.

대본은 먼저 제작자를 사로잡아야 한다. 매력적인 주인공이 흥미로운 드라마를 만든다.

주인공은 아무나 할 수 없다. 주인공에게는 ‘능동성’이 있어야만 한다.

매력적인 주인공을 만드는 요소를 알아본다.


5주차 : 뮤지컬 대본의 형식 엿보기

- 뮤지컬 대본과 희곡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대본과 실제 공연의 차이점은?


공연 대본과 뮤직넘버로 작품을 분석하고, 뮤지컬 대본의 특징을 알아본다.

6주차 : 워밍업으로 가사 쓰기 실습

- 극을 쓰는 머리와 가사를 쓰는 머리는 다르다. 극을 쓸 때는 스토리와 구조를 구축하는 만큼

이성적인 사고가 중요하지만, 가사를 쓸 때는 감성적인 부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뮤지컬의 노래는 'Song'이 아니라 'Number'로 부른다. 송과 넘버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I am song, Love song, Comedy song 등, 뮤지컬에 사용되는 노래의 종류를 알아보고

실제 작사를 해본다.


7주차 :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란 무엇인가?

- 작가들은 작품보다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 쓰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제대로 된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를 쓰기 위해서는 작품을 쓸 때처럼

고도의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본다.


8주차 : 워밍업으로 뮤지컬 이야기 만들기

- 쓰고 싶은 이야기와 소재로 시놉시스(작의, 등장인물 소개, 스토리)를 써본다.

시놉시스 분석과 피드백.

객관적으로 생각하기 : 내가 관객이라면 입장료를 내고 내가 쓴 작품을 볼까?

내가 제작자라면 과연 내가 쓴 이야기를 제작할 수 있을까?

내 작품이 무대 위에 올라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9주차 : 시놉시스 발표와 피드백, 그리고 수정

- 작가가 되려면 수정 작업을 회피하면 안 된다. 수정을 통해 좀 더 완벽한 대본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10주차 : 트리트먼트 쓰기1

- 트리트먼트는 대본을 쓰기에 앞서 작성하는 설계도이다. 탄탄한 트리트먼트가 탄탄한 대본을 만든다. 시놉시스를 발전시켜 트리트먼트를 써본다.


11주차 : 트리트먼트 쓰기2

- 시놉시스와 마찬가지로 트리트먼트도 분석과 피드백, 수정 작업이 필요하다. 구조와 캐릭터, 인물의 동기와 목적, 행위와 갈등 등의 극의 핵심요소와 뮤직 넘버의 위치와 역할을 점검한다.


12주차 : 트리트먼트 완성 및 합평회

- 본격적인 대본 쓰기에 들어갈 수 있는 최종 트리트먼트를 완성한다.


기간 : 2018년 1월 19일 ~ 2018년 4월 13일(총12주)

-2월16일 휴강)

1월 17일 신청 마감

시간 : 금요일 저녁 7시30분(2시간)

수강료: 5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학부 졸업


<수상 및 주요 경력>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막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한국 대표 희곡선 선정 <조선제왕신위>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살인교습>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미스터 쉐프>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저서>

2010년 차근호 희곡집1 <조선제왕신위>

2013년 차근호 희곡집2 <루시드 드림>

2016년 차근호 희곡집3 <로맨티스트 죽이기>

<발표 희곡 (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살인교습

2006년 70분간의 연애 - He & She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10년 루시드 드림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뮤지컬>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파이란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각색 및 번안>

2003년 완전한 오해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10년 에브리맨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2003년 완전한 오해(박혜선 공동 연출)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12년 산책 나갈게요

2012년 살인교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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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원종 희곡작가반 26기 (기초반),

차근호뮤지컬작가반 20기 (기초반)

수강신청 방법은 아래의 '라푸푸서원' 카페에서상세히 방법 안내 해드리고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lapupuground

  • 문학
  • 라푸푸서원(EAS***)
  • 2017/1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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