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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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로 유일 뮤지컬대본 연극대본 창작학교 모집

기간 : 2018/04/16~2018/04/28
공모/지원단체: 라푸푸서원
문의: 010-3593-8419

 정보

차근호 뮤지컬작가 공연준비반

<강의 목적>

최근 뮤지컬 시장이 확대되고 있지만 그에 반하여 작가로 등단하는 길은

오히려 예전보다 더 좁아진 느낌입니다.

순수 대본 공모가 사라지고, 작곡가와 함께 팀을 이루어 대본과 트리트먼트,

뮤지컬 넘버를 제출하는 형식으로 공모가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공모 주최 측의 입장에서는 이러한 방식이 작품을 선별하는 데 효율적이겠지만

뮤지컬 작가 지망생이 작곡가를 만나 곡을 준비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라푸푸 서원에서는 이러한 현실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뮤지컬 작가 지망생들에게

더욱 현실적이고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뮤지컬 공연 준비반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뮤지컬 공연 준비반은 단순히 뮤지컬 대본을 완성하는 단계를 넘어서

작곡가 섭외와 곡 작업을 동시 진행해 최종적으로 공모에 제출할 수 있는 대본

(또는 공모용 트리트먼트)과 공모(보통 5곡 내외)에 필요한 뮤지컬 넘버를

완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렇게 개발된 작품은 다양한 공모에 응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라푸푸 서원과 협업관계인 극단 명작옥수수밭 등과 연계해 실제 공연으로

나아갈 방법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12주간 진행하는 뮤지컬 공연 준비반의 참여 자격은 최소한 초고 이상의 뮤지컬 대본,

또는 공모 제출에 적합한 트리트먼트를 갖고 계신 분이어야 합니다.

뮤지컬 공연 준비반은 말 그대로 실제 공모와 공연을 전제로 하는 반이기에

뮤지컬 기초반, 중급반, 창작반과는 여러모로 수업 진행 방식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뮤지컬 대본의 완성 과정과 작곡 과정 등 뮤지컬 대본 창작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옵서버 자격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라푸푸 서원이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뮤지컬 공연 준비반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1주차 : 극 구조와 뮤직 넘버 점검 / 트리트먼트 작성법

기존에 작업한 뮤지컬 대본의 극 구조와 인물의 행위, 뮤직 넘버 등에 대해 분석을 합니다.

뮤지컬의 중심은 음악입니다. 그렇지만 아무 곳에나 음악을 넣는 것은 구조적으로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1주차에서는 본인이 작업한 뮤지컬 대본의 극 구조와

인물의 행위, 뮤직 넘버 등을 분석하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확인하고

수정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 공모에 필수적인 시놉시스와 트리먼트 작성 작업에 대해 알아보고,

작성법에 대해 공부합니다.

2주차 : 장면의 축약, 통합과 수정 / 트리트먼트 작성과 수정

축약할 수 있거나 통합할 수 있는 장면들은 수정하여,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극 구조와 연계해 축약, 통합된 장면을 뮤지컬 넘버로

바꿀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대부분 이런 장면은 뮤지컬 넘버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작가적 상상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합니다.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는 읽는 사람에게 무엇보다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참여하는 분들이 서로의 시놉시스와 트리트먼트를 읽고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3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1

그동안 대본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과 트리트먼트를 수정해 보다 완성도 있는 대본과 트리트먼트를 쓰는 시간입니다. 피드백을 통해 보완할 부분을 찾고 보완 방향을 논의합니다.

4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2

대본의 구조와 캐릭터의 성격 등의 수정에 이어 가사 수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뮤지컬 넘버의 제목으로 가상의 OST를 만들어 보고, 넘버의 제목만으로

작품의 흐름이 파악되는지 확인합니다.

5주차 : 작품과 트리트먼트 수정 3

작곡가와 만나기 위한 최종적인 수정 작업을 하는 시간입니다.

뮤지컬의 1차 창작팀은 작가와 작곡가, 작사가입니다.

작가 혼자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극의 구조와 캐릭터의 성격 등

극에 관계된 것은 오롯이 작가가 책임져야 할 영역입니다.

작가는 작곡가에게 작품의 주제, 핵심, 인물의 행위 등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6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1

글을 쓰는 것이 주업인 작가가 다른 분야의 전문가인 작곡가를 만나는 것은

흥분되기도 하면서 두려운 순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뮤지컬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한 편의 작품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작곡가와

대화를 하는 것도 훈련이 필요합니다. 작곡가와 함께 자신의 작품을 한 번 더

객관적으로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7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2

작곡가와 우선 해야 할 것은 어떤 뮤직 넘버를 선택해 작곡 작업을 할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작품의 주제와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넘버, 인물의 테마곡 등 작곡할 넘버를

선별하는 과정을 진행합니다.

8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3

브로드웨이는 작가와 작사가가 분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전문 작사가가

가사 작업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작사는 작가의 영역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산문적인 대본을 쓰는 뮤지컬 작가가 운문적인 가사를 쓰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훈련을 통해 넘어서야 할 부분입니다.

작곡가와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가사 수정 작업이 진행됩니다.

9주차 작곡가 협업 과정 4

아마 작곡가와 협업을 하는 과정에서 대본이나 트리트먼트가 수정되는 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허사가 되는 것이 아닌가

불안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떤 작가든 반드시 겪게 되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작곡가의 의견을 수용하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과정은 뮤지컬 대본 창작 작업 과정에서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2차 창작자인 연출가를 만나

실제 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 비하면 솔직히 그렇게 힘든 과정은 아닙니다.

작곡가와 함께 공모에 필요한 뮤지컬 넘버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0주차 대본과 뮤직 넘버에 대한 피드백

완성된 대본과 트리트먼트, 뮤직 넘버에 대해 객관적인 평가를 하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현장에서 활동 중인 뮤지컬 작가, 작곡가 등을 초빙해

본인의 작품에 대해 보다 냉정한 평가를 받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11주차 최종 수정

피드백을 통해 문제점으로 제기된 부분을 수정하고 다듬는 시간입니다.

최종 대본을 갖게 되었지만,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대본은 실제 공연을 준비하는 현장에서는 이제 갓 나온 초고로 인식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현장에서 고생하지 않으려면 더 냉정해지고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방법은 다시 고치는 것입니다.

12주차 최종 합평

11주간의 수업을 통해 완성된 작품에 대해 참여하신 모든 분의 의견을 듣는 시간입니다.

공모 및 실제 공연의 가능성을 타진하고 그 방법을 모색하는 시간입니다.

기간 : 2018년 4월 28일 ~ 2018년 7월 14일(총12주)

시간 : 토요일 오후 2시(3시간)

수강료: 5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학부 졸업

<수상 및 주요 경력>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막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한국 대표 희곡선 선정 <조선제왕신위>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살인교습>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미스터 쉐프>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저서>

2010년 차근호 희곡집1 <조선제왕신위>

2013년 차근호 희곡집2 <루시드 드림>

2016년 차근호 희곡집3 <로맨티스트 죽이기>

<발표 희곡 (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살인교습

2006년 70분간의 연애 - He & She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10년 루시드 드림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뮤지컬>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파이란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각색 및 번안>

2003년 완전한 오해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10년 에브리맨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2003년 완전한 오해(박혜선 공동 연출)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12년 산책 나갈게요

2012년 살인교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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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근호 희곡작가반 기초반 13기

<강의 목적>

희곡은 여러 방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희곡 창작에 어떤 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희곡을 가리키는 Drama의 어원 속에는 희곡 창작의 근간이 되는 단서가 있습니다.

Drama는 희랍어 Dran(to do)과 ma(결과)가 결합된 말로서 행위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곧 희곡은 무대 위 등장인물의 행위를 통해 어떤 결과에 도달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희곡에서는 갈등과 행위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지만,

3막 구조에 기초한 갈등의 구축과 행위를 통한 결과의 도출이라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여전히 희곡 창작의 기본이며 핵심입니다.

희곡작가는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희곡작가는 반드시 두 가지만큼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이야기를 구축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그 이야기가 진행되는

무대라는 공간의 특성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고 해도 무대라는 공간을 모른다면

연극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근호 희곡 기초반은 3막 구조, 캐릭터 창조, 주제 전달과 같은 기본 극작술과

함께 무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에 목적들 두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희곡 창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한 반입니다.

수업은 이론과 창작 실기가 5:5의 비율로 진행되며, 처음 희곡을 쓰시는 분들도

12주 수업이 끝날 때면 한 편의 단막희곡을 탈고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1주차 : 희곡과 연극이란?

시대에 따라 연극과 희곡은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럼에도 본질적인 극의 특성은 유효하다. 대체 극(Drama)이란 무엇인가?

- 문학의 장르이며 연극의 요소인 희곡은 문학일까, 연극일까?

- 연극은 다른 극예술(뮤지컬, 방송드라마, 시나리오)과 무엇인 다른가?

- 무대 언어와 영상 언어의 차이점.

2주차 : 무대의 시간을 어떻게 지배할 것인가?

연극은 시간의 예술이다. 시학 이후 지금도 희곡의 구조를 지탱하는 가장 강력하며 유효한 것은 3막 구조다. 3막 구조는 무대의 시간을 지배할 수 있는 키워드다.

- 모든 이야기에는 처음, 중간, 끝이 있다.

- 스토리와 플롯은 어떻게 다른가?

- 2000년도 넘게 이어져 온 3막 구조가 지금도 유효한 이유는 무엇일까?

3 주차 : 끌리는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원시시대의 인간에게 이야기는 단순히 이야기가 아니었다. 이야기는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생존 안내서였다. 이야기의 본질은 가상 시뮬레이션이다.

-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Plot Point와 행위소 모델)

- 이야기에 전환점(Plot Point)이 없다면 아무리 시작이 좋다고 해도 관객의 집중을 이끌어 낼 수 없다.

- 대체 연극적 행위란 무엇인가?

- 행위소 모델로 갈등을 만들어 보자.

4주차 : 성격은 운명이며, 성격은 패턴이다.

성격이 운명이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은 진리다. 성격은 패턴을 만든다. 그리고 패턴은 인간의 유형을 정의한다.

- 완성형 캐릭터와 성장형 캐릭터란 무엇인가?

- 캐릭터의 다양한 유형과 구축 방법(혈액형, 12운성 등 다양한 방식의 유형들)

- 어떻게 관객의 감정이입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을 만들 것인가?

5주차 :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세상을 향한 작가의 화두는 작품을 잉태하는 원천이다. 그러나 작가의 주제는 설명되어져서는 안 된다. 주제는 사건을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 글쓰기의 두 가지 방식 : 주제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주제로.

- 주제와 작가 의도는 다르다.

- 주제의 전달 방법 / 행위(사건)과 갈등의 이해.

- 작가정신이란 무엇인가?

6주차 : 시놉시스는 작품의 설계도다

작가들은 작품보다 시놉시스 쓰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제대로 된 시놉시스를 쓰기 위해서는 작품을 쓸 때처럼 엄청난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놉시스는 절대 만만치 않고, 여기에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요소가 있다.

- 시놉시스란 무엇인가?

- 시놉시스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핵심 사항을 체크하자.

7주차. 작품의 출발1 / 소재냐? 주제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1

- 소재로 시작하는 작품과 주제로 시작하는 작품의 전개 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8주차. 작품의 출발2 / 인물이냐? 플롯이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2

- 인물 중심의 극과 플롯 중심의 극은 어떻게 다른가?

- 인물과 플롯의 완벽한 궁합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9주차 : 시놉시스 발표1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1

- 작가의도, 주제, 스토리, 인물 설정 점검 및 피드백

10주차 : 시놉시스 발표2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2

- 3막 구조와 행위소 모델의 구축 점검 및 피드백

11주차 : 작품 발표1

- 개별 작품 발표1

- 3막 구조, Plot point, 행위소 모델을 중심으로 작품 분석 및 피드백

12주차 : 작품 발표2

- 개별 작품 발표2

- 비약이 있는가? 사건을 통해 주제가 전달되는가? Climax는 제대로 구축되었는가?

- 작품 분석 및 피드백

기간 : 2018년 4월 27일 ~ 2018년 7월 13일(총12주)

시간 : 금요일 저녁7시30분(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서울예술대학 공연창작학부 졸업

<수상 및 주요 경력>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단막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한국 대표 희곡선 선정 <조선제왕신위>

2000년 신진 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창작기금 수혜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1년 한국희곡 신인문학상 수상 <닭에 대한 논리>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혜 <조선제왕신위>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살인교습>

2009년 문학 창작활성화 지원사업 희곡 부문 선정 <루시드 드림>

2013년 2인극 페스티벌 작품상 수상 <미스터 쉐프>

2016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 지원 선정 <로맨티스트 죽이기>

<저서>

2010년 차근호 희곡집1 <조선제왕신위>

2013년 차근호 희곡집2 <루시드 드림>

2016년 차근호 희곡집3 <로맨티스트 죽이기>

<발표 희곡 (초연)>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살인교습

2006년 70분간의 연애 - He & She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10년 루시드 드림

2012년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뮤지컬>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파이란

2009년 편의점에 오세요

2010년 신털이봉의 사랑

<각색 및 번안>

2003년 완전한 오해

2008년 <오페라> 남자는 다 그래

2009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2010년 에브리맨

2010년 베리베리 임포턴트 펄슨

<연출>

2003년 완전한 오해(박혜선 공동 연출)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7년 난 땅에서 난다

2008년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12년 산책 나갈게요

2012년 살인교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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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봄

희곡/뮤지컬 창작학교

라푸푸서원 희곡강좌

최원종 희곡작가반27기(중급반)

●강사의 강의 목표

희곡은 누구나 쓸 수 있으며, 어느 누가 쓰더라도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혹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도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악기를 다루게 되면서 우리들의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처럼,

혹은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면서 그 사람에게 낯익은 풍경도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보이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 목적은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오늘 한국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삶을 조망하면서 이 시대를 드러내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직접 작품을 써나가는 과정을 통해

극작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게 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강의 목적 : 단막 희곡 2 편 쓰기

1.작가의 화두를 찾고, 그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말고 마음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과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4.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장애물의 본질을 찾기 위해 스토리 결말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효과가 있는 결말과 그렇지 않은 결말은 어떻게 다른가. 결말과 장애물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두려움을 찾아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7.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8.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살아있는 장소 찾기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곳이다.

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몇 개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표절이고, 많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10. 빅터이터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기.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이 들어간 희곡을 구성에 맞게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11. 희곡으로의 확장

완성된 소재를 희곡으로 2편 써보기

12. 낭독극 연습

완성된 희곡으로 낭독

기간 : 2018년 4 월 28일 ~ 2018년 7월 14일 (총 12주)

시간 : 토요일 저녁 7시3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2017년 <돈키호테남극빙하>이시원작/최원종 연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신나는예술여행 사업 선정)

2017년 <블루하츠> 최원종 작/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8년 <세기의 사나이> 차근호작/최원종연출-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예정)

2018년 <어느 마술사 이야기> 차근호작/최원종연출 (예정)

2018년 <돈키호테남극빙아> 최원종작/연출- 고양문화재단(예정)

2018년 <외톨이들> 최원종작/연출 - 이천시립극단(예정)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출처] 최원종 희곡작가반27기(중급반) 커리큘럼및 수강안내(4월28일토.개강) (라푸푸 서원(LaPuPu Ground)) |작성자 라푸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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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라푸푸서원(EAS***)
  • 2018/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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