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


  광고

2017년 여름! 라푸푸서원 최원종,차근호 희곡 및 뮤지컬 극본 수업개강

기간 : 2017/07/14~2017/08/10
공모/지원단체: 라푸푸서원
문의: 010-3593-8419

 정보

2017년 라푸푸서원 여름

희곡·뮤지컬뮤지컬극본쓰기 과정


2017년 차근호 뮤지컬 작가반

19기(중급반)

<강의 목적>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모든 기술적인 요소가 동원되는 공연예술의 총아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대중의 관심이 높으며 무대 위의 공연은 화려하며 아름답다.

뮤지컬의 가장 큰 특징이자 무게의 중심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뮤지컬이 상업 예술이라는 점일 것이다.

뮤지컬이 갖고 있는 상업예술로서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실제 공연 가능한 뮤지컬을

만드는 토대가 된다.

뮤지컬을 제작하는 과정은 연극과 같은 순수예술과는 다르며 가장 중요하며 기본이 되는 대본이

만들어지는 과정도 그렇다.

뮤지컬 작가반(중급반) 뮤지컬 제작 과정에 대한 탐구, 그리고 실제 창작 실습을 통해

뮤지컬 트리트먼트를 완성하는 것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 차근호 뮤지컬 작가반의 트리트먼트는 뮤지컬 대본에서 가사를 제외한 부분, 즉 대사와 드라마 중심으로 구축된 준(準) 대본을 의미합니다. 대사(드라마)와 음악이 번갈아 가며 진행되는 드라마틱 뮤지컬에서는 음악의 힘만큼 드라마의 힘도 중요합니다. 기본적인 극작술 없이는 좋은 뮤지컬 대본을 쓸 수 없습니다. 차근호 뮤지컬 작가반(중급반)에서는 뮤지컬 대본 창작의 가장 기본이 극작술에 대해 탐구하고 실제적인 습작을 통해 기본적인 극작술을 육화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중급반 목표>

드라마와 대사 중심의 뮤지컬 극본 트리트먼트 완성하기

커리큘럼 (이론:20 / 실기:80)

<1주>

뮤지컬 대본 집필을 위한 시놉시스 작성법.

- 프로듀서/작가/연출/작곡가 등 제작팀과 크리에이브팀을 위한 시놉시스 쓰기

<2주>

시놉시스 도표를 이용한 구체화 작업

- 쓰고자 하는 뮤지컬의 스토리를 시놉시스 도표로 만들기

<3주>

뮤지컬 극 구조 검토와 뮤직 넘버가 들어가는 타이밍 점검하기.

(인물의 인식의 전환과 감정의 증폭이 일어나는 곳에 뮤직 넘버 넣기)

<4주>

트리트먼트 쓰기 전의 워밍업 - 필수 극작론 1

- 인물과 사건 만들기 훈련. 갈등이란 무엇인가?

<5주>

트리트먼스 쓰기 전의 워밍업 - 필수 극작론 2

- 대사 훈련. 대사의 액션과 리액션

<6주>

트리트먼트 쓰기 1

(복잡한 드라마를 가진 뮤지컬은 흥행하기 어렵다. 뮤지컬이 갖고 있고 드라마적인 특징, 스토리가 쉽다! )

<7주>

트리트먼트 쓰기 (2)

<8주>

트리트먼트 중간 점검

- 인물의 목적과 동기, 사건과 갈등, 드라마 구성과 진행에 대한 점검.

<9주>

트리트먼트 다듬기 1

(뮤지컬의 노래는 드라마의 엔진이다. 노래를 드라마 속 어디에 넣을 것인가)

<10주>

트리트먼트 다듬기 2

(경쾌한 노래, 슬픈 노래, 합창곡, 듀엣....)

<11주>

트리트먼트 품평회

<12주>

뮤지컬 트리먼트 완성하기. 품평회



기간 : 2017년 8월12일~ 2017년 10월28일(총 12 주)

시간 : 토요일 오후2시

수강료: 5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강사 프로필

차근호

【 학력 】

1996년 서울예술대학 극작과 졸업

【 공연작품|초연 】

1997년 <단막> 천국에서의 5월

1999년 조선제왕신위

2000년 사랑의 기원

2000년 천년제국 1623년

2001년 <단막> 닭에 대한 논리

2002년 암흑전설 영웅전

2002년 갑옷을 입은 투란도트

2003년 하우스

2004년 <단막> 살인교습

2005년 굿킬(극단 명작옥수수밭 창단 공연)

2005년 <뮤지컬> 죽은 시인의 사회

2006년 착한 남자 이대평

2006년 굿킬2 - 살인교습(극단 명작옥수수밭 제1회 정기 공연)

2006년 He &She(70분간의 연애)

2007년 난 땅에서 난다(극단 명작옥수수밭 제2회 정기 공연)

2008년 <오페레타> 모차르트의 벌거벗은 임금님

2008년 <뮤지컬> 파이란

2008년 <오페라> 모차르트의 <여자는 다 그래> 각색·번안

2009년 <청소년 뮤지컬> 편의점에 놀러 오세요

2010년 루시드 드림

2011년 루시드 드림

2012년 살인교습 / 로맨티스트 죽이기

2013년 미스터 쉐프

【 수상/기타 】

1997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 <천국에서의 5월> 당선

2000년 삼성문학상 장막희곡 부문 <암흑전설 영웅전> 당선

2000년 동아연극상 작품상 수상

2000년 한국대표희곡선 선정

2000년 신진문학가 지원 <내일을 여는 젊은 작가> 희곡 부문 선정

2001년 창작마을 희곡문학상 수상

2001년 한국희곡문학상 신인문학상 수상

2004년 대산창작기금 희곡 부문 수상

2004년 창작마을 단막극제 관객이 뽑은 작가상, 연출상 수상




개강 : 2017년 8월 12일 토요일 오후2시

기간 : 2017년 8월12일 - 2017년 10월 28일(추석연휴 휴강)

과정 : 총12회, 매주 (토)요일 오후2시 (2시간)

뮤지컬극본강좌 강의 난이도: 중급

참가비 : 55만원

우측 상단에 첨부파일로 올려진

수강카드를 다운로드 받으셔셔

작성하신 다음

lapupu@naver.com 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 문의전화 010-3593-8419 (라푸푸서원)

수강신청은 2017년 7월 11일부터 접수합니다 .

수강신청 마감은 2017년 8월 10일 목요일까지입니

다.


수강신청 안내

수강신청은 (1) 참가비 납부 (2) 수강생카드 작성 및 송부의 2단계 절차로

이루어집니다.

(1)참가비 납부

1. 현금 무통장 입금

아래의 통장계좌번호로 참가비 55만원을 송금하시면 됩니다.

통장계좌번호: 국민은행 299602-01-061691 최원종(라푸푸 서원 )

☎ 문의전화 010 3593 8419 (라푸푸서원)


(2)수강생카드 작성 및 송부

1.아래의 수강생카드의 질문에 빠짐없이 답변을 작성하신 후 아래의 메일로

송부하여 주십시오.

[수강생카드]

lapupu@naver.com


2.참가비를 납부했어도 수강생카드를 작성하여 송부하지 않으신 분은

수강신청 절차를 완료하신 것이 아닙니다.


3.선착순 마감의 기준이 되는 것은 ‘수강생카드 작성 및 송부’의 시각이 아니

‘참가비 납부’ 의 시각입니다.

그러므로 송금일시 반드시 기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4.(1)참가비 납부와 (2)수강생카드 작성 및 송부의 2단계 수강신청 절차를

모두 마치신 분께는

[수강신청 완료확인서]를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차근호 희곡작가반

기초반13기

<강의 목적>

희곡은 여러 방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희곡 창작에 어떤 것만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희곡을 가리키는 Drama의 어원 속에는 희곡 창작의 근간이 되는 단서가 있습니다.

Drama는 희랍어 Dran(to do)과 ma(결과)가 결합된 말로서 행위의 결과를 의미합니다.

곧 희곡은 무대 위 등장인물의 행위를 통해 어떤 결과에 도달하는 이야기를 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희곡에서는 갈등과 행위를 의도적으로 배제하는 경향이 있지만, 3막 구조에 기초한 갈등의 구축과 행위를 통한 결과의 도출이라는 스토리텔링 방식은 여전히 희곡 창작의 기본이며 핵심입니다.

희곡작가는 무대 위에서 관객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입니다.

그렇기에 희곡작가는 반드시 두 가지만큼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나는 이야기를 구축하는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그 이야기가 진행되는 무대라는 공간의 특성입니다.

아무리 뛰어난 이야기를 만들어낸다고 해도 무대라는 공간을 모른다면 연극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차근호 희곡 기초반은 3막 구조, 캐릭터 창조, 주제 전달과 같은 기본 극작술과 함께 무대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에 목적들 두고 있습니다.

기초반은 희곡 창작에 처음 도전하는 분들을 위해 개설한 반입니다.

수업은 이론과 창작 실기가 5:5의 비율로 진행되며, 처음 희곡을 쓰시는 분들도 12주 수업이 끝날 때면 한 편의 단막희곡을 탈고할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1주차 : 희곡과 연극이란?

시대에 따라 연극과 희곡은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해 왔지만 그럼에도 본질적인 극의 특성은 유효하다. 대체 극(Drama)이란 무엇인가?

- 문학의 장르이며 연극의 요소인 희곡은 문학일까, 연극일까?

- 연극은 다른 극예술(뮤지컬, 방송드라마, 시나리오)과 무엇인 다른가?

- 무대 언어와 영상 언어의 차이점.

2주차 : 무대의 시간을 어떻게 지배할 것인가?

연극은 시간의 예술이다. 시학 이후 지금도 희곡의 구조를 지탱하는 가장 강력하며 유효한 것은 3막 구조다. 3막 구조는 무대의 시간을 지배할 수 있는 키워드다.

- 모든 이야기에는 처음, 중간, 끝이 있다.

- 스토리와 플롯은 어떻게 다른가?

- 2000년도 넘게 이어져 온 3막 구조가 지금도 유효한 이유는 무엇일까?

3 주차 : 끌리는 이야기에는 공통점이 있다

원시시대의 인간에게 이야기는 단순히 이야기가 아니었다. 이야기는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한 생존 안내서였다. 이야기의 본질은 가상 시뮬레이션이다.

- 끌리는 이야기는 어떻게 써야 하는가? (Plot Point와 행위소 모델)

- 이야기에 전환점(Plot Point)이 없다면 아무리 시작이 좋다고 해도 관객의 집중을 이끌어 낼 수 없다.

- 대체 연극적 행위란 무엇인가?

- 행위소 모델로 갈등을 만들어 보자.

4주차 : 성격은 운명이며, 성격은 패턴이다.

성격이 운명이라는 셰익스피어의 말은 진리다. 성격은 패턴을 만든다. 그리고 패턴은 인간의 유형을 정의한다.

- 완성형 캐릭터와 성장형 캐릭터란 무엇인가?

- 캐릭터의 다양한 유형과 구축 방법(혈액형, 12운성 등 다양한 방식의 유형들)

- 어떻게 관객의 감정이입을 이끌 수 있는 인물을 만들 것인가?

5주차 : 나는 무슨 말을 하고 싶은가?

세상을 향한 작가의 화두는 작품을 잉태하는 원천이다. 그러나 작가의 주제는 설명되어져서는 안 된다. 주제는 사건을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 글쓰기의 두 가지 방식 : 주제에서 소재로, 소재에서 주제로.

- 주제와 작가 의도는 다르다.

- 주제의 전달 방법 / 행위(사건)과 갈등의 이해.

- 작가정신이란 무엇인가?

6주차 : 시놉시스는 작품의 설계도다

작가들은 작품보다 시놉시스 쓰는 것을 더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제대로 된 시놉시스를 쓰기 위해서는 작품을 쓸 때처럼 엄청난 집중력과 노력이 필요하다. 시놉시스는 절대 만만치 않고, 여기에는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할 핵심 요소가 있다.

- 시놉시스란 무엇인가?

- 시놉시스에서 절대 놓쳐서는 안 될 핵심 사항을 체크하자.

7주차. 작품의 출발1 / 소재냐? 주제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1

- 소재로 시작하는 작품과 주제로 시작하는 작품의 전개 과정은 어떻게 다른가?

8주차. 작품의 출발2 / 인물이냐? 플롯이냐?

- 개별 소재와 주제 발표2

- 인물 중심의 극과 플롯 중심의 극은 어떻게 다른가?

- 인물과 플롯의 완벽한 궁합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9주차 : 시놉시스 발표1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1

- 작가의도, 주제, 스토리, 인물 설정 점검 및 피드백

10주차 : 시놉시스 발표2

- 개별 작품 시놉시스 발표2

- 3막 구조와 행위소 모델의 구축 점검 및 피드백

11주차 : 작품 발표1

- 개별 작품 발표1

- 3막 구조, Plot point, 행위소 모델을 중심으로 작품 분석 및 피드백

12주차 : 작품 발표2

- 개별 작품 발표2

- 비약이 있는가? 사건을 통해 주제가 전달되는가? Climax는 제대로 구축되었는가?

- 작품 분석 및 피드백



기간 : 2017년 7월27일~ 10월19일(총12주)-10월5일 휴강

시간 : 목요일 저녁 7시3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최원종 현대희곡읽기반 7기 커리큘럼


강의 방향

희곡을 어떻게 쓸 것인가의 문제는 결국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통해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는 희곡이 갖는 특별한 장점들을 찾아

그것을 자기것화 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그리고 주인공의 강력한 목적의식과 그 목적의식을 지연시켜

작품의 스피드를 높이는 '적'과 '족쇄'라는 개념,

이런 것들을 찾아내고 분석하고 정리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할 때,

이것은 자신의 작품의 향상과 직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희곡만의 극적인 사건을 찾아, 자신의 작품에 응용하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극적인 사건들의 모델들을 하나하나 찾아내면서,

희곡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들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종강 후, 희곡집필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것이 이번 강좌의 주요 목적입니다.


*(8주 강의)*

1.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1)

희곡작품에서 작가의 화두를 찾고,

자신의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단편1)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 말고 마음 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 (장막 1편, 단편1)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에 좌우된다.

-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4.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단편!)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결말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결말이 왜 효과가 있는가? 등등의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단편1)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7.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8. 현대 희곡 읽고 분석하기(장막 1편)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바로 그런 느낌을 들게 하는 곳이다.

읽을 희곡 리스트는

최근 이슈가 되거나

최신 희곡의 경향에 지대하게 영향을 줬던 작품들 위주로

선정됩니다.

각 강의시간마다 읽을 현대 희곡은 추후에 확정됩니다.



기간 : 2017년 7월 29일 ~ 2017년 9월16일(총 8강)

시간 : 토요일 저녁 5시 30분 (2시간)

수강료: 3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수상 및 작품 연보

최원종(극작가/연극연출가)

희곡/ 뮤지컬작가학교 라푸푸서원 대표

극단 명작옥수수밭 대표


공연작품 및 수상 연보

2002년 서울신문 신춘문예 희곡부문 당선 <내 마음의 삼류극장>

<내 마음의 삼류극장> 최원종 작/ 위성신 연출 - 아르코예술극장 소극

2005년 <외계인의 열정> 최원종 작/ 문삼화 연출 -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2005년 (사)한국희곡작가협회 신인작가상 수상

2007년 서울문화재단 젊은 예술가 지원사업(NArT) 선정

2009년 <청춘의 등짝을 때려라> 최원종 작/ 송선호 연출 - 아르코 소극장

- 서울국제공연예술제 국내 작품 선정작

2010년 <마냥 씩씩한 로맨스> 최원종 작/ 박정석 연출-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0년 <두더지의 태양>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차세대 연극연출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선정-

대학로 예술극장 소극장

2011년 <블루하츠(the blue hearts)> 최원종 작/ 신동인 연출

- 우석레파토리 소극장 -

100페스티벌 우수작품상 수상

2011년 대산창작기금 희곡부문 수혜자 선정

2012년 제33회 서울연극제개막식 및 연극인의날시상식 공로상(라푸푸서원) 수상

2012년 <에어로빅 보이즈> 작/연출 최원종

- 한국공연예술센터 제2회 대학로 코미디 페스티벌 초청작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3년 <좋은 하루!> 이시원 작/ 최원종 연출

- 예술공간 서울

- 극단 명작옥수수밭 정기 공연

2013년 <외톨이들-장막> 최원종 작/ 고선웅 연출

- 경기문화의전당 외 31곳 -

경기도립극단/정신건강연극제

중국산동국제소극장연극제 작품상 연출상 수상

2013년 <트라우마 수리공> 이여진 작/ 최원종 연출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

제34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2013년 <내 인생의 특종> 김경호 작/ 최원종 연출

- 충무아트홀 블루 -

서울뮤지컬페스티벌 예그린 앙코르 선정작

2013년 <헤비메탈 걸스> 최원종 작/ 연출

- 한성아트홀1관- 공연예술 창작산실 선정공연

2014년 <내 심장의 전성기> 이시원작/ 최원종 연출

- (주)기억속의매미 제작-대학로자유극장

2014년 <돈키호테남극빙하> 최원종작/ 연출

- 산울림극장

2015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최원종

- 공연예술 창작산실 우수작품 재공연지원 선정작

2015년 <청춘, 간다> 작/연출 최원종

- 제36회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 6개상 수상

(대상, 희곡상, 무대디자인상, 남자연기상, 여자연기상, 신인연기상)

2016년 <청춘,간다> 작/연출 최원종

- 서울연극인대상 남자연기상 수상

2016년 <이 세상 마지막 데이트>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 요코하마 가모메 국제단만극제 2개 수상

(대상, 희곡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 선정

2016년 김수로프로젝트16탄 <헤비메탈 걸스> 작/연출- 쁘띠쩰 씨어터

2016년 <포켓몬고 청춘고>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6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제16회 한국국제2인극페스티벌 공식참가작(최우수작품상, 희곡상,여자연기상 수상)

2016년 <안녕 후쿠시마> 작/연출 최원종

-서울문화재단 창작기금선정-명작옥수수밭 정기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 요코하마 카모메국제단막연극제 초청공연

2017년 <시계가 머물던 자리> 이시원작/최원종 연출

- 통영연극예술축제 초청공연


저서 (희곡집)

잘 가, 청춘신기루(연극과 인간 2008)

걸어라 우울한 소년! (평민사 2012- 문광부 우수도서 선정)




최원종 희곡작가반25기(기초반)


●강사의 강의 목표

희곡은 누구나 쓸 수 있으며, 어느 누가 쓰더라도 좋을 것입니다.

누구나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는 것처럼

혹은 누구나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도

또한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악기를 다루게 되면서 우리들의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

처럼,

혹은 그림을 그리는 취미를 가지면서 그 사람에게 낯익은 풍경도

다르게 보이는 것처럼

희곡을 쓰는 것은 그 과정을 통해 보이는 새로운 세계를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강의 목적은 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오늘 한국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의 핵심 키워드를 찾아내고 그들의 삶을 조망하면서

이 시대를 드러내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배우들이 직접 작품을 써나가는 과정을 통해

극작법이라는 것이 어떻게 자신의 몸과 마음으로 직접 체득할 수

있게 되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는 것이 이 강의의 목적입니다.

강의 목적 : 단막 희곡 2 편 쓰기

1.작가의 화두를 찾고, 그 화두로 스토리 짜는 법.

- 왜 글을 쓰려고 하는가? 왜 그렇게 열정을 쏟는가? 무엇이 당신에게 중요한가!? 무엇을 쓸 수 있는가? 마음이 끌리는 것, 사람들이 재미있어할 만한 것, 아니면 알고 있는 무엇? 다른 작가가 아니라 바로 당신이 써야할 이야기란 무엇인가?

2. 플롯을 아주 간단하게 찾는 법. 그리고 자신의 소재로 플롯 짜보기.

일단 문제가 있는 주인공,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는 주인공을 만들어내고 그 주인공이 역경에서 빠져나오는 과정을 멋지게 부르는 이름이 바로 플롯이다. 플롯은 주인공에게 공기 같은 것!

플롯을 거부하지말고 마음깊이 들이마시며 사랑하자!

3. 주인공의 목적의식을 강력하게 만드는 것은 그 주인공의 응축과 주인공이 가진 족쇄에 좌우된다.

주인공의 응축된 힘이 주인공을 특별하게 한다.

주인공의 어떤 점이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는가?

당신이 주인공에게 마음을 사로잡혔다면 그것은 분명 주인공이 가진 강력한 응축의 힘 때문이다.

주인공이 성취하려고 하거나 혹은 벗어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이야기를 '최고조'에 이르게 만드는가?

주인공에게 족쇄를(시간· 장소· 신분· 심리 등) 많이 채우면 채울수록 주인공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더욱 강력해진다.

4. 주인공의 목표에 주요 장애물은 무엇인가?

장애물의 본질을 찾기 위해 스토리 결말에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효과가 있는 결말과 그렇지 않은 결말은 어떻게 다른가. 결말과 장애물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질문에 대한 답 찾기.

5. 충격을 준 장면과 대사, 등장인물을 분석하라. 왜 나는 충격을 받았는가.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기.

독특한 배경/ 다채로운 등장인물/ 흥미롭고 감동적인 대화/ 충격을 준 장면/

이러한 것들이 보이면 분석하라. 왜 이것들이 먹힐까/ 작가가 어떤 기술을 사용했을까.

6. 적을 주인공처럼 사랑하라.

두려움을 찾아라

가장 훌륭한 적은 유능하면서 동시에 결정적으로 동정심을 불러일으키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주인공이 가장 두려워한 것 세 가지를 찾아라.

그것으로 주인공을 완전히 제압하라.

인간의 가장 오래되고 강한 감정은 두려움이고, 가장 오래되고 강한 두려움은 자신의 내부에 있다.

7. 작품에서 '최고조(클라이맥스)' 어떻게 찾아야 하나.

-아, 이게 인간이구나!

아, 이게 인생이구나!

이런 감정이 감탄사와 함께 입 밖으로 나오려한다면, 바로 그 지점이 그 작품의 '최고조' 다.

8. 어떻게 연극적인 장소를 찾아내고 구별해낼 수 있을까.

살아있는 장소 찾기

아주 흔하고 평범한 장소를 아주 특별하게 만드는 방법, 그것은 그 장소에 인생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 이 장소는 인간의 인생이 담겨있구나!

아, 이런 곳은 인간 그 자체구나!

이런 느낌만 들게 한다면, 대성공이다.

참신하고 생생하게 살아있는 장소란, 내가 살아있다고 느끼는 곳이다.

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인의 소재 말하기.

몇 개의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표절이고, 많은 빅데이터 분석에서 소재를 훔치면 연구 조사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 작품의 출발이다.

10. 빅터이터분석을 통해 자신만의 매력적인 소재 5개를 발굴하기.

그 소재로 플롯을 짜보고

강좌에서 강조하는 등장인물의 목적의식, 적, 족쇄, 응축이 들어간 희곡을 구성에 맞게 아주 간략하고 명료하게 써보고 발표한다.

11. 희곡으로의 확장

완성된 소재를 희곡으로 2편 써보기

12. 낭독극 연습

완성된 희곡으로 낭독



기간 : 2017년 7월 25일 ~ 2017년 10월 17일 (총 12주)-휴강10월3일

시간 : 화요일 저녁 7시30분 (2시간)

수강료: 45만원

장소 : 【 라푸푸서원 강의실 】

까페주소: http://cafe.naver.com/lapupuground.cafe

주최 : 라푸푸서원

  • 문학
  • 라푸푸서원(EAS***)
  • 2017/07/14
  • 희곡,최원종,창작,차근호,작가,연극,신춘문예,시나리오,뮤지컬,라푸푸서원,대학로,대본,글,극작,극본,3막구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