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광고

연극 코뿔소

기간: 2019/09/28~2019/10/12
시간: 평일 : 오후 7시30분, 주말 : 4시
장소: 마포아트센터 플레이맥
문의: 02-3274-8600 (공연문의 1번)
가격: 30,000원

주소: 서울시 마포구 대흥로20길 28
배우: 리우진, 전중용, 김지원, 윤광히, 이인석, 노준영, 이의령, 이현주, 승리배, 오윤정
스태프: 번역 : 박형섭, 조연출 : 박지은, 권용태, 기획/그래픽 : 김유정, 무대 : 김혜지, 조명 : 김용호, 연희 : 소경진, 음악 : 류승현(RAINBOW99), 사진 : 이정훈(명랑사진관), 의상 : 심태영, 오퍼레이터 : 강지현
주최/주관: (재)마포문화재단
제작: 공상집단 뚱딴지
후원: 서울시,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보


Image title




[작품 줄거리]


  연극 <코뿔소>는 프랑스의 한적한 마을 일요일의 오후, 코뿔소 한 마리가 광장 한복판을 질주하면서 시작된다. 광장의 목격자들은 그것이 “아시아 코뿔소인지, 아프리카 코뿔소인지” 격론을 벌이지만, 주인공 베랑제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하지만 월요일, 베랑제의 직장 동료를 시작으로 가장 친한 친구인 장을 포함한 마을 사람이 코뿔소로 변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그들은 무리를 이룬다. 거리를 활보하는 코뿔소가 점점 많아지고, 단순 우려였던 것은 명백하게 현존하는 위협이 된다. 베랑제는 변화를 목격하고 코뿔소들에게 저항하려 하지만 절대 고립의 위기는 그에게 “마지막 인간으로 남을 것인가?”를 고민하게 한다.



[작품소개]

  연극 <코뿔소>는 프랑스의 극작가 외젠 이오네스코의 작품이다. 1960년 초연을 한 이 작품은 한가로운 일요일 오후 광장에 코뿔소가 나타나면서 극이 시작된다. 작은 마을에 사는 베랑제는 카페에서 친구 장을 만나는데 엄청난 소음과 먼지가 그들의 대화를 방해하고 한 마리의 코뿔소가 전속력으로 달려온다. 코뿔소가 지나가고 흙먼지에 뒤덮인 마을 사람들은 정신이 없어지고, 코뿔소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지지만 결론은 나지 않는다. 하루가 지나자 마을사람들은 점점 하나둘씩 코뿔소로 변해간다. 애초 광장의 코뿔소는 ‘외부로부터 온’ 것이 아닌 ‘내부에서 생겨 난’ 것이었을까?


“사는 것보다 더 자연스러운 건 없어. 모든 사람들이 살고 있다는 것이 그 증거지.”



 연극 <코뿔소>는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내부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보여주고 있다. 공포로 느꼈던 코뿔소가 무리를 형성함에 따라 절대의 존재 ・ 완전하고 순수한 존재로 인식 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인간의 외적 상황, 삶의 조건 등에 따라 가치관이 변화되는 현대인의 문제점을 꼬집는다.


"그렇다면 사건을 인정하고 극복하라고, 상황이 그렇다면 어쩔 수 없는 일 아닌가?"


 이오네스코의 <코뿔소>는 비극의 주조가 저변에 깔려 있는 인간 – 코뿔소, 사납고 그로테스크한 동물 마스크를 쓴 인간들의 운명에 관한 이야기이며, 전 유럽을 휩쓸던 나치즘의 집단 본능에 대한 풍자로 집필되었으나 공상집단 뚱딴지의 <코뿔소>는 끝까지 변하지 않고 인간다움을 유지하려는 주인공 '베랑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체'에 속하려는 '개인' 즉 코뿔소들이 장악한 무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는 인간 개인의 운명이 아닌 시대의 운명으로 다각적으로 무대를 표현하고자 한 것이다.


"절대적으로 옳은 건 없어요. 옳은 건 바로 세상이죠. 당신도 나도 아니라구요."



 또한 공상집단 뚱딴지의 <코뿔소>는 전 막을 통틀어 갖고 있는 비극적 기저보다는 희극적 상황에 조금 더 집중한다. 난데없는 코뿔소의 출현, 코뿔소를 두고 벌어지는 각종 억측들, 코뿔소로 변화하기 이전부터 갖고 있던 각 등장인물의 성격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는 다분히 희극적 요소로 읽히기 때문이다. <코뿔소>는 <후산부, 동구씨>, <이솝우화>를 잇는 연희연극 프로젝트의 대미를 장식하는 작품으로 기획되었다.



Image title



  • 연극
  • 공상집단 뚱딴지
  • 2019/08/21
  • 코뿔소,추천연극,전중용,이현주,이인석,이의령,이오네스코,윤광히,외젠이오네스코,오윤정,예술,연극코뿔소,연극추천,연극,승리배,문화회식,문화,마포아트센터,마포문화재단,마포구,마포,리우진,대흥역,노준영,김지원,공연,공상집단뚱딴지

 공연 장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