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 7개월 간의 대장정 성황리에 마무리, 2020년 [제6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성료

* 2020 창작자과정 21명(작가 10명•작곡가 11명), 뮤지컬 배우과정 21명 최종 수료
* 성과발표회 공연 모두 비대면 진행, 아카데미 교육생에게 무대 기회 제공
* 역대 수료생들의 활약, 뮤지컬 배우 출연 및 창작뮤지컬 공연… ‘교육의 선순환 구조’
2020년 제6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 ‘리딩공연’
제6기 DIMF 뮤지컬아카데미_ 성과발표회 - 워크숍 공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후원의 문예진흥기금 보조사업제6기 는 12월17일(목), 18일(금) 양일간 꿈꾸는씨어터에서 비대면으로진행된 최종 성과발표회 ‘리딩공연’을 끝으로 여섯번째 교육 과정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지역의 창작 전문인력 양성 및 뮤지컬 시장에 맞는 맞춤형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하는 ‘뮤지컬 전문’ 교육 프로그램인 는뮤지컬 배우과정창작자과정을 나누어 운영하고 있으며 매년 단발성 교육으로 끝나지 않고 수료 이후 본격 뮤지컬 배우 데뷔 및 창작 작품활동, 관련 분야 진출 등 실질적인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뮤지컬 배우과정은 연기,보컬,안무 등 각 분야별 기초 트레이닝을 통해 기본기를 익히고, 기성작품을 1시간 이내로 축약하여 선보이는 실전 무대 훈련인 ‘워크숍 공연’과 창작자과정 교육생들과 협업하는 ‘리딩공연’을 준비하게 된다.
창작자과정(극작/작곡)은 뮤지컬의 기본 구성과 형식부터 작가, 작곡가 간의1:1 맞춤형 협업과정을 통해 신작 뮤지컬을 개발하고 배우과정 교육생들과 함께 창작한 작품을 무대화 하는 ‘리딩공연’을 끝으로 모든 교육을 마무리한다.
지난 6월부터 12월까지 약 7개월 동안 진행된 제6기 는 창작자과정 21명(작가 10명,작곡가 11명), 뮤지컬 배우과정 21명으로 총 42명의 뮤지컬 전문인력을 배출해냈다. 
 
 
10월 29일(목)비대면으로 진행된 뮤지컬 배우과정 ‘워크숍 공연’에서는 뮤지컬 ‘판타스틱스’와 ‘코러스라인’,‘ 시카고’, ‘틱틱붐’ 등의 하이라이트를 축약한 ‘뮤지컬 갈라쇼’를 선보였으며, 본 공연을 통해 교육생들은 연기의 호흡을 주고받는 법, 극을 이끌어 가는 방법등 뮤지컬 배우가 가져야할 자세를 익힐 수 있었다.
지난 12월 17일과 18일에 비대면으로 진행된 최종 성과발표회 ‘리딩공연’에서는 총 11개의신작 뮤지컬이무대 위에 올랐으며, 독립운동을 하기 위해 모인 열여섯 소녀들의 이야기, 방학숙제로 받은 아현동의 슈퍼맨이 되기 위해 고민상자를 만들어 해결하는 초등학생의 이야기, 마음 속 선과 악을 마주하는 이야기 등 역사극,휴먼드라마, 스릴러, 판타지 등 다양한 소재의 작품이 탄생했다.
성공적으로 마무리된 교육 프로그램 이외에도 뮤지컬아카데미>는 올 한해 다양한 성과를 이루어 냈다. 특히 지난 10월 개최된 제14회 DIMF 축제기간중뮤지컬 배우 및 창작자로 참여한 수료생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가족뮤지컬 ‘이상한 나라의 안이수(작 손호석, 곡 구지영, 제작 지오뮤직)’에서는 제1기 수료생 구지영 작곡가제5기 수료생 장민석 배우가 창작자와 배우로서 첫 호흡을 맞췄으며, 특별공연인 뮤지컬 ‘기적소리(작 김종련, 곡 이응규, 제작 대구메트로아트 센터)’에서는 제2,3기 수료생인 김태윤제3,4 수료생인 김동민이 배우로 출연했다.
뿐만 아니라 특별공연 ‘푸르고 푸른(작 김미정, 곡 편준원, 제작 구리거울)’의 작곡가이자 제3기 수료생 편준원 작곡가의 음악감독으로의 활약과 제4기 수료생 손수민 작가, 진주백 작곡가가 협업해 만든 가족 뮤지컬 ‘생텍쥐페리’가 제14회 DIMF 창작지원사업에 선정돼 초연된 바 있다.
더불어 제4기 수료생 이삭 배우는 작년 뮤지컬 ‘드라큘라’ 이후 뮤지컬 ‘몬테크리스토(제작: ㈜EMK뮤지컬컴퍼니)’ 10주년 기념공연에도 캐스팅되어 꾸준히 작품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현재 대학로와 지역을 아울러 가장 핫한 창작자로 주목 받고 있는 제1,2,3기 수료생 김지식 작가제1기 수료생 구지영 작곡가가 의기투합한 뮤지컬 ‘라 루미에르(제작: 벨라뮤즈㈜)’가 지난 12월 8일에 대학로에서 첫 선을 보이며 신선한 소재와 서정적인 넘버로 관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처럼 는 앞으로도 뮤지컬 전문 인력 양성 일반인 뮤지컬 저변확대를 위한 장을 확장해 뮤지컬 도시, 대구’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갈 것이며, 2021년 3월 중 DIMF 홈페이지를 통해 새로운 제7기 의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DIMF배성혁 집행위원장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준 강사진과 교육생들에게 다시 한 번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며 “제6기 의 교육을 발판으로 무궁무진하게펼쳐질 수료생들의 꿈을 항상 응원할 것이며,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을 향해 나아가는 모든 예비 아티스트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DIMF는 ‘제15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2020년 6월 18일(금) ~ 7월 5일(월))’의 창작지원사업 공모와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 사업을 준비하는 등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힘쓰고 있다.
(문의: DIMF 053-622-1945)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