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용 피아노 리사이틀 Frederic Chopin

지나 바카우어 국제 아티스트 콩쿠르 한국인 최초 우승자

피아니스트 신창용과 프레데릭 쇼팽의 만남!

 

항상 여러 작곡가의 음악들로 다채로운 모습을 대중들에게 선보였던

클래식계 젊은 거장 신창용의 오롯이 쇼팽을 집중탐구하는 시간

 

쇼팽의 소나타, 폴로네이즈, 마주르카 그리고 뱃노래 등 다양한 쇼팽의 레퍼토리들을

신창용의 해석으로 만나본다.

◈ 일시장소 : 2021. 8. 29 (일) 5PM 롯데콘서트홀

◈ 공연시간 : 약 90분 (인터미션 포함)

◈ 입장연령 : 만 7세 이상

◈ 출 연 진 : 피아니스트 신창용

◈ 티 켓 : R석 77,000원, S석 55,000원, A석 44,000원

◈ 주 최 : ㈜스톰프뮤직 02) 2658-3546

◈ 예 매 : 인터파크, 롯데콘서트홀

지나 바카우어 국제 아티스트 콩쿠르 한국인 최초 우승자
클래식계 젊은 거장 피아니스트 신창용과 프레데릭 쇼팽의 만남
2018년 지나 바카우어 국제 아티스트 콩쿠르 한국인 최초 1위, 2017년 서울 국제 음악 콩쿠르 1위, 2016년 힐튼 헤드 국제 피아노 콩쿠르 1위 등 화려한 수상경력을 자랑하는 피아니스트 신창용. 그는 2020년 봄부터 세 번째 앨범 발매를 준비하여 지난 11월, ‘Gaspard de la Nuit’을 발매하였으며, 곡에 대한 완벽한 장악력, 빛나는 테크닉, 혼신의 몰입이 합쳐진 그의 연주(음악평론가 김문경)” 라고 극찬받았다. 이튿날에는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개최한 리사이틀을 매진시켰다. + 2021 4월 리사이틀 +전국투어
또한 그는 관객들과 무대에서 자주 만나지 못한 아쉬움에 2020년엔 처음으로 여러 유튜브 컨텐츠들로 대중들과 소통하였는데, 그 중 ‘또모’ 채널에 업로드 된 영상들은 그의 뛰어난 실력은 물론 친근한 이미지로 조회수 이백만뷰를 자랑하며 대중과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었다. 
항상 여러 작곡가의 음악들을 한 무대에서 보여주며 다채로운 모습을 대중들에게 선사했던 클래식계 젊은 거장 신창용이 이번 공연에는 오롯이 쇼팽만을 집중하여 탐구하는 시간을 가진다.
 
화려한 수상경력과 뛰어난 연주력으로 세계적으로 주목 받고 있는 신창용
두 번쨰 스톰프 프레스티지 공연
피아니스트 신창용은 일찍이 삼익 콩쿠르, 이화.경향 콩쿠르 등 국내 유수의 콩쿠르를 석권하며 한국 클래식계의 샛별로 등극하였다. 이후 도미, 커티스 음악원에서 학사를 졸업하고 줄리어드 음대에서 전액장학생으로 석사, 최고 연주자 과정까지 마쳤다. 또한 2016년 카네기홀에서 “극도의 맹렬함과 녹는 듯한 섬세함을 주고 받으며, 각각의 대조를 이룬다.”라는 호평을 받으며 성공적인 데뷔 무대를 가진 그. 대표적으로 2018년 미국 3대 콩쿠르 중 하나인 지나 바카우어 콩쿠르 우승 등 세계 유수의 콩쿠르에서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으며 한국 클래식계를 이끌어 갈 젊은 거장의 반열에 올랐다.
나아가 지나 바카우어 콩쿠르와 힐튼헤드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의 부상으로 스타인웨이의 최대 야심작인 ‘스피리오 R’ 아티스트로 선정된 신창용은 스타인웨이 앤 선스 레이블에서 2개의 앨범을 발매하였다. 첫 번째 앨범에는 바흐, 베토벤, 모차르트 등 고전과 바로크 음악을, 두 번째 앨범에는 쇼팽, 리스트 등 뛰어난 테크닉과 신창용만의 해석을 담아 레코딩하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특히 그의 첫 음반은 미국 최대 클래식 라디오 채널인 WQXR에서 “2018 최고의 음반들”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호평에 힘입어, 그는 작년 11월에 세 번째 앨범 ‘Gaspard de la Nuit’을 발매하였고 발매 다음날 있었던 독주회는 일찍이 매진되었다. 관객들의 열화와 같은 성화에 힘입어 4개월만에 다시 리사이틀을 가지는 그. 끊임없이 힘찬 발걸음을 내딛는 피아니스트 신창용의 매력적인 음악적 색채를 그의 이번 피아노 리사이틀을 통해 직접 감상해보자.
본 공연은 스톰프뮤직에서 런칭한 ‘프레스티지 클래식’ 의 두 번째 무대로, 쇼팽의 소나타, 폴로네이즈, 마주르카 그리고 뱃노래 등 다양한 쇼팽의 레퍼토리들을 신창용의 해석으로 만나본다.
*’프레스티지 클래식’이란?
클래식 음악계를 선도하고, 수많은 시그니처 공연들로 클래식 음악에 대한 진입장벽을 무너뜨리며 트렌디한 공연문화를 개척해온 스톰프뮤직이 야심차게 선보이는 정통 ‘클래식 오브 클래식’ 공연.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주도적으로 이끌며 지금까지 경험해온 클래식, 그 이상의 감동을 느낄 수 있다.
 
쇼팽의 소나타, 폴로네이즈, 마주르카 그리고 뱃노래 등 다양한 쇼팽의 레퍼토리들을 신창용의 해석으로 만나는 시간
신창용은 관객들에게 매번 최대한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탐구한다. 하지만 이번은

3 Mazurka Op.59
-‘마주르카’는 폴란드를 대표하는 민족 춤곡의 하나이다. 쇼팽이 작곡한 마주르카는 마조비아 지방의 마주르, 르보린 지방의 오베르크, 쿠야비 지방의 쿠야비아크 등 세 가지 춤곡을 쇼팽이 마주르카라는 이름으로 종합하고 있으며, 이것들은 농민 춤곡에서 예술음악으로 양식화된 것이다.
-쇼팽은 일생동안 50곡 이상의 마주르카를 작곡하였는데, 곡들의 대부분이 이국에서 작곡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쇼팽의 다른 어느 작품보다도 그의 고국을 강하게 느끼게 한다.
-Op.59는 쇼팽이 1845년에 작곡하여 그 해 바로 출판한 곡으로 No.1 a minor, No.2 A-flat Major, No.3 f minor 총 3곡의 마주르카로 구성되어 있다.
 
Polonaise-fantasy in A flat Major Op.61
-쇼팽 만년인 1846년 작곡된 생애 마지막 대작이다.
-병마로 건강이 악화되고 연인 조르주 상드와의 이별을 앞둔 시기에 작곡된 곡으로, 쇼팽이 작곡한 폴로네이즈 작품 중 마지막 곡이며 격렬하고 환상적인 아름다움 속 쇼팽이 생애 후반 견뎌야 했던 외로움과 고통이 잘 녹아든 작품이다.
 
Andante Spianato e Grande Polonaise Brilliante in E flat Major, Op.22
-쇼팽의 젊은 시절인 1831년 빈에서 완성했고, 1835년 4월 26일 파리 음악원의 연주회에서 쇼팽이 피아노를 맡아 초연되었다. 프랑스의 향기가 높은 녹턴 풍의 우미한 곡.
-원래 피아노와 오케스트라를 위한 협주곡 양식의 작품이지만, 오케스트라 비중이 작고 엉성하여 오늘날 피아노 솔로 버전이 주로 연주된다.
-영화 <피아니스트>의 마지막 장면에서 주인공 피아니스트가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는 곡이기도 하다.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60
-‘피아노의 시인’ 쇼팽이 남긴 피아노 소품곡들 중 ‘야상곡’, ‘연습곡’,’전주곡’,’폴로네이즈’ 등 일정한 형식이나 개념에 따라 여러 곡을 시리즈 도는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 것들이 있는가 하면, 이와는 대조적으로 뱃노래(바르카롤)’는 일생에 단 한곡 밖에 작곡되지 않았다.
-이탈리아 베네치아의 곤돌라 노래의 리듬을 채용하긴 했으나, 뱃노래의 전형적인 박자인 6/8박자가 아닌 12/8박자로 작곡된 이 작품은 쇼팽 특유의 길고 유려한 멜로디 라인이 잘 드러난다.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58
-1844년 완성된 이 곡은 노앙에 있는 조르주 상드의 집에서 작곡하여 페르시우스 백작부인에게 헌정, 이듬해 1845년 5월 출판되었다.
-매일 아침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 혹은 인벤션을 연습했던 쇼팽에게 있어 바흐는 음악적 본령 같은 존재였는데, 피아노 소나타 3번은 쇼팽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대위법적이고 고전양식에 충실하며 두터운 텍스추어를 갖고 있다는 점에서 바흐가 쇼팽에게 끼친 영향이 강하게 드러나는 곡이다.
 
 
P R O G R A M
 
1
3 Mazurka Op.59 (세 개의 마주르카 작품번호 59)
Polonaise-fantasy in A flat Major Op.61 (환상 폴로네이즈 내림가장조 작품번호 61)
Andante Spianato e Grande Polonaise Brilliante in E flat Major, Op.22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이즈 내림마장조, 작품번호 22)
 
2
Barcarolle in F sharp Major, Op.60 (뱃노래)
Piano Sonata No. 3 in B minor, Op.58 (피아노 소나타 제3번 나단조 작품번호 58)
 
*본 프로그램은 연주자의 사정에 의해 예고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세요.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