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어장수 문순득과 함께하는 [신안국제문페스타] 온라인 예술축제 연다!

2020신안 국제 문페스타 1110일 개막, 지구촌 유튜브 안방 찾아간다

문순득추모제, 해양문화여행, 표류탐험, 라이브콘서트 등 다채

팔금, 안좌, 자은, 암태, 우이도 등 신안 섬 지구촌에 쏜다

킹스턴루디스카, 강허달림, 신나는섬, 문재즈밴드 등 라이브 열려

○ 신안국제문페스타가 10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 동안 팔금도 고산카페, 안좌도 김환기 생가, 자은도 신안1004뮤지엄파크에서 열린다. 축제는 극단갯돌, 사)세계마당아트진흥회, 모심문화예술센터가 주관한다.

 

○ 축제 측은 지난해 올린 ‘신안문순득국제페스티벌’의 명칭을 변경하여 문순득의 성을 딴 ‘신안국제문페스타’로 새롭게 구성했다고 밝혔다.

 

○ 신안국제문페스타는 코로나19에 대비, 유튜브 ‘갯돌TV’를 개설하여 신안 섬과 문순득의 표류역사를 지구촌 곳곳에 온라인으로 발신한다.

 

○ 이번 축제 프로그램은 아름다운 신안 섬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라이브 콘서트를 비롯하여 해양문화여행, 해외랜선여행, MOON표류탐험, 파시마당 등 흥미진진한 볼거리로 구성했다.

 

○ 날마다 축제 장소를 옮겨 진행하는 라이브 콘서트 ‘갬성천사’는 사전예약제를 통해 관객을 입장시키고 유튜브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블루음악의 디바 강허달림, 스카음악밴드 킹스턴루디스카, 어쿠스틱밴드 신나는 섬, 문재즈밴드, 이영태 명창, 타악그룹 소나기프로젝트 등 국내 최고의 음악가들이 신안 섬에서 라이브 콘서트를 펼친다.

 

○ 축제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개폐막 프로그램은 매우 신선하고 이채롭다. 개막은 홍어장수 문순득 일행이 우이도 신당 터에서 안전기원을 하고 난 후 배를 타고 출항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폐막은 우이도에서 전해 내려오는 제웅(짚인형)놀이로 지구촌의 안녕과 신안의 발전을 기원하며 우이도 앞바다에 띠배를 띄우면서 막을 내린다.

 

○ 해외랜선여행에는 오키나와, 필리핀, 마카오 3개국의 온라인 공연이 초청되었다. 문순득이 표류한 국가로서 각국의 해양 민속이 소개된다.

 

○ 해양문화여행 프로그램은 신안의 유서 깊은 해양 민속을 축제 전면에 부각하기 위하여 문순득 추모제, 천일야섬 등으로 구성했다. 추모제는 국립문화재청 이윤선 전문위원이 민속해설을 맡아 진행된다. 우이도 문순득 생가 마당에서 각종의 의례와 놀이로 문순득의 해양 정신을 기린다. 천일야섬은 암태 추포도의 노두길 설화와 안좌 대리마을의 남근석 전설을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공동주최로 제작했다.

○ MOON표류탐험은 문순득이 표류한 국가의 예술가들이 직접 카메라를 들고 표류지를 탐험한 후 영상을 보내면 스튜디오에서 최성환 목포대 사학과 교수가 팩트체크를 해주는 흥미로운 프로그램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한편, 극단갯돌은 지난 2010년부터 문순득의 표류 여정을 소재로 한 마당극 제작을 비롯해 문순득이 표류한 오키나와, 마카오, 필리핀의 도시들과 국제교류를 다져왔다. 지난해부터는 문순득을 통해 신안의 해양 문화 가치를 드높이기 위하여 국제축제로 개최해오고 있다.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