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을 장식할 신작뮤지컬 발굴 프로젝트! 제15회 DIMF 창작지원사업

지난 14년간 총 62개 작품을 개발한 국내최초의 신작 뮤지컬 지원사업

창작뮤지컬 최고의 테스트 베드이자 한국 창작뮤지컬의 산실(産室)로 각광

최대 1억원의 지원금,총 5개 내외 작품 선정 등 창작자를 위한 지원 확대 눈길

제15회 DIMF를 통한 초연 및 국내∙외를 대표하는 콘텐츠로 성장할 기회 제공

제14회 DIMF 창작뮤지컬상 수상작“프리다_Last night show’ 공연장면
한국 창작뮤지컬의 활성화와 저변확대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창작뮤지컬을 위한 최고의 테스트베드(Test-bed)이자 한국 창작뮤지컬의 산실(産室)로 자리잡은 ‘DIMF 창작지원사업’의 공모를 시작한다. 
뮤지컬 단일장르의 글로벌 축제인 DIMF가 2007년 제1회 축제부터 한국 창작뮤지컬의 활성화를 위해 이어온 ‘DIMF 창작지원사업’은 음악과 대본공모로 신작뮤지컬의 무대화를 지원하는사업으로지난 14년간 62개의 창작뮤지컬을 발굴했다.
‘번지점프를 하다’, ‘더 픽션’, ‘블루레인’, ‘You&It’ 등 DIMF의 지원으로 탄생한 창작 뮤지컬은 국내를 대표하는 콘텐츠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글로벌 뮤지컬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있는 DIMF는 본 사업을 통해 발굴된 창작뮤지컬의 해외진출에도 적극 앞장서 ‘마이 스케어리 걸(미국)’, ‘사랑꽃(중국)’, ‘꽃신(독일)’, ‘톰 아저씨(일본)’ 등이 해외 초청공연 및 라이선스 수출 등의 성과를 기록한 바 있다. 
DIMF의 ‘창작지원사업’은 직접적인 창작뮤지컬 발굴과 함께 하나의 창작뮤지컬이 무대화 되기 위한 실제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이후 수많은 유사지원 사업의 표본으로서 다양한 지원사업 추진의 기초가 되는 등 국내 창작뮤지컬 활성화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해오고 있다는 평가다.
또한 본 사업은창작뮤지컬 초연을 위한 제작 지원비, 공연장 대관, 홍보 마케팅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과 더불어 전 세계 많은 뮤지컬 관계자와 대중을 모두 아우르는 글로벌 뮤지컬 축제 ‘DIMF’ 무대에 올라 다각도의 리뷰와 평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뮤지컬 창작자들에게 최고의 테스트 베드로서 각광받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인해 뮤지컬을 포함한 모든 공연예술계가 크게 위축된 가운데 지난 10월, 철저한 방역 지침속에서 열네번째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공연예술인들에게 희망을 전한 DIMF는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창작의 열정을 이어 나가고 있는 많은 창작자 및 제작사를 위해 제15회 DIMF 창작지원사업의 선정 작품 수와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자 한다.
DIMF는 선정작품 수를 기존 4작품에서 5작품으로 확대했으며 작품 규모에 따라 최대 1억원 까지 지원되는 제작지원금 등 여러 제반사항을 포함해 코로나 19로 인한 여러 변수에도 창작진이 안심하고 공연을 준비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제15회 DIMF에서 초연될 ‘DIMF 창작지원사업’은 무대화 되지 않은 순수 창작뮤지컬을 선보이고자 하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자체 트라이아웃(Try out) 이나워크숍(Workshop), 리딩공연 등의 형태로 발표된 작품 등 정식공연으로 공연되지 않은 작품 및 넌버벌(Non-verbal)도 지원 가능하다.
DIMF는 유료로 판매된 작품은 초연된 작품으로 갈음하여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고 있지만 최근 ‘쇼케이스’ 및 ‘리딩 공연’ 등 작품 개발 단계를 지원하는 사업들이 노쇼(No-Show)방지 및 해당 사업 취지에 따라 유료로 진행하는 사례가 많아 이와 관련한 유료공연 작품은 예외적으로 인정한다.
참가를 원하는 개인이나 단체는 오는 2021년 1월 4일(월)~1월 27일(수)까지 진행되는 접수기간 중 방문 또는 우편으로 참가할 수 있으며 이후 접수된 작품은 외부 전문 심사위원단에 의해 우수성· 발전가능성· 작품 개발 역량· 신임도 등의 기준으로 심사를 거쳐 ‘제15회 DIMF 창작지원작’으로 선정된다. (자세한 내용은 DIMF 홈페이지 참조 www.dimf.or.kr)
제15회 DIMF ‘창작지원사업’ 추진일정
‘DIMF창작지원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오는 제15회 DIMF (2021년 6월 18일 ~ 7월 5일) 기간 동안 초연을 펼치게 되며 무대화 된 초연무대를 통한 실연 심사를 거쳐 ‘창작뮤지컬상’ 수상작이 가려진다. 창작뮤지컬 상의 영예를 안게 되는 최종 1작품은 축제의 대미를 장식할 폐막행사인 ‘DIMF 어워즈’에서 발표되며 수상작에는 상금과 함께 제16회 DIMF의 공식초청작으로 재공연 기회가 주어진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DIMF가 국내 처음으로 시작한 창작뮤지컬 지원사업은국내 창작뮤지컬 활성화를 위한 DIMF의 근간이 되어준 주요 사업이다. 특히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뮤지컬 시장을 비롯해 많은 창작자가 위축되어있는 만큼 본 사업을 확대하여 창작의 활로를 열어줄 것”이라 전하며 창작자들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한편 DIMF는 코로나19상황이 완벽하게 종식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DIMF 창작지원사업’을 포함한 제15회 DIMF 전 프로그램에 대해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등 다양한 사업 추진 방향을 계획 하고 있으며 본 사업을 통해 ‘포스트(Post) 코로나’, ‘위드(with) 코로나’ 라 불리는 새로운 변화 앞에 놓여있는 공연예술계 모든 창작진을 응원하고 독려하며 한국 창작뮤지컬의 성장과 발전을 이어가고자 한다.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