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제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 – 20th World Duo Performing Arts Festival 2020

2인극페스티벌1300

20<월드 2인극 페스티벌>콘택트 & 언택트를 주제로 1018일부터 1129일까지 6주간에 걸쳐서 대한민국 서울 대학로에 위치한 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허수아비소극장, 동숭무대소극장 등의 공연장과 야외 곳곳에서 성황리에 펼쳐진다. 국내외 총 120여개의 다양한 형태의 2인극을 축제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소통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두 사람을 주제로 한 국제적인 공연예술축제가 대한민국 서울에서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인간과 예술에 대한 지속적인 고찰을 통한 우수 공연 레퍼토리 발굴로 2000년 1회 개최 이후 19년간 순수전문예술축제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다져온 2인극 페스티벌이 2020년 2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다.

매년 시대상에 따른 주제로 축제를 개최해 온 <월드 2인극 페스티벌>은 올해의 주제를 ‘콘택트 & 언택트’로 정하고 대면과 비대면을 효과적으로 혼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축제를 개최한다.

 

2020년 <월드 2인극 페스티벌>은 순수 민간단체가 개최하는 축제로는 이례적으로 20회째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번 제20회 축제는 다년간 작품성 추구를 통한 예술성 제고와 함께 축제의 대중성을 위해 노력해 온 그간의 노하우를 살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예술축제를 만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하고 풍성하게 준비하고 있다. 개막식 축하공연에서 선보이는 특별참가작 부문, 축제의 권위와 핵심을 이루는 공식·기획초청작 부문, 저변확대를 위해 새롭게 도입된 시민참가작 부문, 높은 관심과 참여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대학참가작 부문, 코로나19로 인해 공연 영상 스트리밍으로 진행할 예정인 해외초청작 부문 등 다채로운 2인극 100여 편이 ‘콘택트 & 언택트’ 방식으로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여 년간 선보였던 2인극들 중에서 우수한 창작 2인극 20여 편을 선정하며 낭독극 형식으로 온라인을 통해 스트리밍할 예정이다.

 

제20회 <월드 2인극 페스티벌>의 주제 ‘콘택트 & 언택트’는 코로나19에 따른 현 시대의 상황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객석간의 충분한 거리두기를 통한 콘택트 방식의 공연과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한 언택트 방식의 공연을 효과적으로 절충하여 축제를 운영하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축제성 강화를 위해 최소단위 인간관계의 소통에 대한 깊은 통찰과 전망이 담겨 있는 우수한 2인극들을 행사의 전면에 배치하여 시민들이 배우의 에너지와 밀도 있는 연기를 가장 근접한 공간에서 만끽하게 함으로써, 많은 시민이 공연예술의 묘미를 느끼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예술축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증대시키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오랜 기간 축적된 축제 조직위원회의 제작, 기획, 운영 역량을 총 동원하여 준비한 다양한 2인극들이 특화된 형태의 여러 부문으로 나뉘어져 축제의 무대에서 선보인다. 1018일 개막식에서의 특별참가작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1129일 폐막식까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열린관, 허수아비소극장, 동숭무대소극장에서 6주간에 걸쳐 공식참가작 12작품, 기획초청작 7작품, 해외초청작 4작품, 특별참가작 4작품, 시민참가작 14작품, 대학참가작 58작품, 낭독2인극 20여 편 등 총 120여 편의 2인극들이 콘택트 & 언택트라는 주제로 제20<월드 2인극 페스티벌> 무대에서 다채롭게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우수예술축제로서 20회째를 맞이하는 월드 2인극 페스티벌의 위상에 걸맞게, 지난 19년을 정리하고 새롭게 진화하며 발전 중인 축제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길 수 있는 내실 있는 프로그램으로 꾸려지게 되며 외연의 확대와 함께 내실을 다지는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공연예술축제가 될 수 있도록 개별 참여 극단 고유의 색채를 담보로 한 2인극 작품을 선보임으로써, 참여 단체의 색깔, 참여 작가와 연출의 경향, 그리고 참여 배우들의 연기가 밀도 있게 표현되는 특별한 페스티벌의 묘미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