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창작 환경의 발전을 위한, 국립현대무용단 2020 안무랩 프로젝트

코로나19로 얼어붙은 무용 창작 환경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안무가의 발전을 위한 리서치 프로젝트

국립현대무용단(예술감독 남정호)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무용 창작 환경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현대무용 안무가 10인의 안무 리서치를 지원하는 2020년 안무랩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공영선, 나연우, 윤푸름, 이선아, 이세승, 이윤정, 정금형, 정세영, 최민선, 표상만 등 안무가 10명이 선정됐다.


올해 안무랩 리서치의 주제는 ‘안무가, 자기 자신’이다. 국립현대무용단은 국내외 무용계에서 꾸준히 활동하며 각자의 안무 색깔을 구축해온 안무가를 선정했다. 그동안 쉼 없이 안무 작업을 해오며 의도적으로 감추었거나 모른 채 지나쳤던 ‘나 자신’에 대한 탐구를 통해 안무가가 “다음 단계”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프로그램의 목적이다. 10인의 안무가들은 6월과 7월, 생활 속 거리두기를 유지하며 각자의 독립적 공간에서 리서치를 진행할 예정이다.


두 달 간의 리서치는 올해 8월 12일 전문가 및 관객을 대상으로 한 결과 공유회로 이어진다. 결과 공유회는 안무가 각자의 리서치에 따른 열린 형식으로 진행되며, 리서치 과정은 안무랩 프로젝트의 인스타그램 계정 @kncdc_lab에서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무용 레퍼토리 개발을 위한 이번 2020년 안무랩 프로젝트는 2021년 안무랩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 붙임. 참가 안무가 소개

공영선


안무작
2019 <내일 부서지는 무덤> 아트 스페이스 풀
2018 <곰에서 왕으로>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
2017 <윤슬 사용법> 서울로 7017 ‘윤슬: 서울을 비추는 만리동’
2017 Gurunanak Bhavan Theater + (댄스필름)
2016 <도깨비가 나타났다>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2014 <여전히 안무다>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13 <춤, 극장을 펼치다> LG아트센터
2013 <주름, 짓다> 서울시립미술관
나연우ⓒ옥상훈

나연우


레지던시 및 수상경력
2015 아티스트 워크숍, Special Combination, Arts Center Melbourne
2013 K-Arts 아트 플랫폼: 안무 부문 선정, 한국예술종합학교
2012 국제 안무가 레지던스, 아타칼라리 인디아 비엔날레(Attakkalari India Biennial>
2011 차세대 안무가 클래스, 한국공연예술센터(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09 CJ 영 페스티벌 무용부문 우수작품상

– 안무작
2018 영화 #cloud, 영상감독 백종관, 전주국제영화제 단편경쟁
2018 <오늘의 공연 2017. 11. 12>, 전시 House Warming, 서울
2017 <오늘의 공연> Zacharias Jansestraat 25-III, 암스테르담
2016 <호흡의 관한 작은 연구>, 갤러리 원
2016 <오늘의 공연> 여전히 안무다: 장치,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16 <오늘의 공연>, 공간 백정
2016 <오늘의 공연> Makshow 2016, 플레이스막
2016 <오늘의 공연> 아무것도 바꾸지 마라, 문래예술공장
윤푸름ⓒ국립현대무용단

윤푸름


수상경력
2011 SCF 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그랑프리(그룹) 수상 <길 위의 여자>
2012 댄스비전 최우수작품상 수상 <길 위의 여자>

– 안무작
2020 제3회 HOTPOT: 동아시아무용플랫폼 <보다>,
Yokohama Red Brick Warehouse No.1
2019 <길 위의 여자>, <사이의 형태>, 시애틀, 타코마, 뉴욕
2019 <보다> SIDANCE 후즈 넥스트, CKL 스테이지
2019 <사이의 형태> 모노탄츠 서울, 서강대 메리홀 소극장
2018 <길 위의 여자> Lange Nacht der Bühnen, 오스트리아 린츠
2018 <보다> 서울문화재단 예술작품지원 선정, 서강대 메리홀 소극장
2018 <머무는 곳> 서울 국제 댄스콜라보레이션 Seoul-Down, 성수아트홀
2017 <길 위의 여자>, <보다> 92Y Harkness Dance Center, 뉴욕
2017 <보다> 개인공연, 서강대 메리홀 소극장
2016 <길 위의 여자> 상하이 댄스 페스티벌

이선아


수상경력
2011 스페인 마스단자(Masdanza) 솔로부분 3위
2007 스페인 마스단자(Masdanza) 솔로부분 2위
2007 일본 요코하마 댄스컬렉션 프랑스 대사관상

– 활동경력
2018 안무 및 출연
2017 공동안무 및 출연
2016 <그림자 사이> 공동안무 및 출연
2014 안무 및 출연
2012 <Touch!> 안무 및 출연
2009-10 (파동) 안무 및 출연
2008 (저, 밖으로) 안무 및 출연
2007 안무 및 출연
2007 안무 및 출연

이세승


안무작
2020 <한>, MODAFE 안무
2019 <불의 연구> 안무, SIA무용단, 제21회 생생춤페스티벌
2019 <삼고무> 연출 및 출연, 남산 서치라이트
2018 <페르귄트> 공동연출, 사계절 연극제
2017 연출, 사계절 연극제
2017 <먹지도 말라> 안무 및 출연,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2016 차세대열전’ *한국춤비평가협회 춤연기상 수상
이윤정ⓒ박해욱

이윤정


수상경력
2019 <설근체조> 한국평론가협회 베스트작품상
2018 서울문화재단 무용센터와 뉴욕 무브먼트리서치 교환안무가 선정
2017 <75분의 1초> 한국현대무용진흥회 댄스비전 최우수 작품상 수상
2013-15, 18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 무용부문 선정
2015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덴마크 커넥션 선정

– 안무작(활동경력)
2020 <설근체조> 영상전시, GUCCI 기획전시, 대림미술관
2020 <설근체조, 즉흥> 제20회 서울국제즉흥춤축제, 아르코예술극장 소극장
2019 <설근체조> 신촌극장 라인업 초대공연, 신촌극장
2019 공동연출, 우란문화재단 개관 축제 레지던시 쇼케이스
2019 <마음현상: 나와 마주하기>: <점과척추사이>, <1과 4>, <1과 4,다시> 부산현대미술관 기획전시
2018 <1과4, 다시>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 플랫폼L
2018 <울렁거리고 일렁거리는>: <점과척추사이>,<1과 4>,<75분의 1초> 공연 및 전시, 백남준아트센터
2018 Movement Research Exchange Judson Church, 뉴욕
2017 <1과 4> 문래예술공장 박스씨어터
2016 <75분의 1초> 제16회 서울국제공연예술제,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2016 105분 릴레이 공연(컨택 즉흥공연), 서울국제즉흥춤축제, 아르코소극장&서울무용센터
정금형ⓒPatrick-Ritter

정금형


수상경력: 2015년 제16회 에르메스재단 미술상

– 안무작(활동경력)
2020 , Fondazione Modena Arti Visive(전시)이탈리아 모데나
2020 , Museum für Gegenwartskunst(전시) 독일 지겐
2019 , The Ryder Projects(전시), 영국 런던
2019 , The Ryder Madrid(전시), 스페인 마드리드
2019 Taipei Arts Festival(전시), 대만 타이페이
2019 5th Ural Industrial Biennial of Contemporary Art(전시), 러시아 예카테린부르크
2019 , Kunsthalle Basel(전시)
2019 , New Galerie(전시), 프랑스 파리
2018 Kyoto Experiment, 일본 교토
2018 Rockbund Art Museum, 중국 상하이
2018 , Asia-Pacific-Triennial, Queensland Art Gallery Gallery of Modern Art(전시), 호주 브리즈번
2018 , Museu d’Art Contemporani de Barcelona, (전시) 스페인 바르셀로나
2018 ANTI, Athens Biennale(전시), 그리스 아테네
2018 KLEMM’S(전시), 독일 베를린
2018 , Galeria Jaqueline Martins(전시), 브라질 상파울루
2018 , 송은아트스페이스(전시), 서울
정세영ⓒ목진우

정세영


수상경력
2019 <움직임의 집합>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창작산실창작실험 선정
2018 타이페이 퍼포밍 아트센터 ADAM(Asia Discovers Asia Meeting for Contemporary Performance> 선정
2017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제예술교류지원 사업선정
2017 남산예술센터 서치라이트 선정
2017 예술경영지원센터 Diversity of Korean Theatre 선정
2016 제4회 Danse Élargie 서울 경연 1er prix 수상


– 안무작(활동경력)
2020 <개인주의자의 극장> 공동작업, MMCA 다원예술프로그램
2019 서울변방연극제, 미아리고개예술극장
2018 <세 마리 곰> 연극연습(기획: 고주영), 문래예술공장
2018 <폭풍우 치는 날이었다>, 장르 알레고리-조각적, 토탈 미술관
2018 경기창작페스티벌, 경기창작센터
2018 <치킨리틀신드롬> 청주 예술의전당 소극장
2018 , CAMPING_Asia Focus, Centre national
de la danse (프랑스 국립무용센터)
2018 <사랑과 슬픔의 볼레로> 공동창작, 창동레지던시 상반기 프로젝트 결과 발표
2018 <181-아무 일도 없었다> 입주작가 리뷰전, 경기창작센터
2018 성과의 변증법: 소멸과 댄스플로어, 플랫폼 L

최민선


수상경력
2018 예술경영지원센터 해외아트마켓 홍보지원-프로모터 선정 (탄츠메세)
2018 요코하마 댄스컬렉션 심사위원상
2015 서울국제공연예술제 서울댄스컬렉션 안무상
2010-12, 2014-16 국립현대무용단 시즌무용수

– 안무작(활동경력)
2019 <여집합 집집집 합집여> SPAF 국내초청작,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2019 <여집합_강하게 사라지기>, 국립현대무용단 ‘스텝업’,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2018 <Complement_안쪽과 바깥쪽> 경기문화재단 뉴콜렉티브&뉴체인지
2018 <여집합 집집집 합집여> 후즈넥스트, SIDance,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2017 <여집합 집집집 합집여> Performe2017, 아라리오뮤지엄
2017 <여집합 집집집 합집여> PAMS Link, 서울무용센터 Black
2017 <수사학> (김뉘연, 전용완) 안무 및 출연, 아르코미술관
2017 <설다_익숙하지 않은 날> 서울무용센터
2016 <문학적으로 걷기> 안무 및 출연, 국립현대무용단 x 국립현대미술관
다원예술프로젝트 ‘예기치 않은’
2016 <여집합 집집집 합집여>, 국립현대무용단 안무랩
표상만ⓒ-Kim-Jubin

표상만


수상경력
2018 <밥상> 한국춤비평가상 올해의 베스트5 선정
2017 <훌륭한 사람> 서울국제안무페스티벌, 그랑프리

– 안무작(활동경력)
2019 <밥상> 오도루-아키타 현대무용축제, 일본 아키타
2019 <훌륭한 사람> 이탈리아 한국문화원 기획공연, 이탈리아 로마
2019 <밥상> 제주코믹댄스페스티벌, 서귀포관광극장
2018 <밥상> SIDANCE,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
2018 <밥상>, NDA(New Dance for Asia>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
2017 <훌륭한 사람> 홍콩댄스시어터 기획공연, 홍콩댄스시어터 극장
2016 <훌륭한 사람> 서울국제안무축제, 아르코대극장
2016 <훌륭한 사람> 빌바오 ACT Festival, 스페인 빌바오
2015 <훌륭한 사람> 헝가리 레지던스, 부다페스트 국립극장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