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리장전 2020 친일탐구 페스티벌 참가작! 연극 [아버지의 이름]

친일관련 책을 쓰다가 아버지의 친일행적을 알게 된다면?

역사학자 ‘故 임종국 선생’을 모티브로

코로나19의 여파로 공연계 날씨는 ‘먹구름’이지만 2003년에 창단한 ‘연극집단 공외’(대표 방혜영)는 부지런히 관객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7월에만 두 작품을 선보일 연극집단 공외는 오는 15일부터 19일에는 연극 <아버지의 이름>을, 23일부터 25일에는 본격TMI 1인극 <어느 울보 페미니스트의 하소연>을 올린다.
그 중 연극 <아버지의 이름>은 ‘2020 친일청산 페스티벌’에서 초연된 작품으로, 이번에는 ‘권리장전 2020 친일탐구 페스티벌’에 참가한다. 연극 <아버지의 이름>은 실제 인물인 ‘임종국 선생’이 친일 관련 책을 집필하던 중에 아버지의 친일행적을 알게 되고, 그것까지 책에 언급한 일화에서 모티브를 얻은 작품이다.
故 임종국 선생(1929~1989)은 『친일문학론』(1966)에서 일제 치하의 우리나라 작가 · 시인 · 비평가들 중에서 친일 작품을 발표하였던 인물들과 그 작품을 비판적으로 거론하였다. 뿐만 아니라 선생이 평생을 바쳐 기록한 ‘친일인명카드’는 훗날 『친일인명사전』의 밑거름이 됐으며, 민족문제연구소 역시 그의 뜻을 담아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작품의 작, 연출인 방혜영은 “임종국 선생이 망가져가는 몸을 붙들고도 끝까지 친일연구를 하셨던 것을 잘 알고 있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작품에 임하고 있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번 작품은 초연보다 더 나은 공연을 위해 여러 번 시행착오를 거치며 확 달라졌는데, 특히 캐스팅에서 그 변화를 실감할 수 있다.
연출의 남편이자, 극중극 속 임종국을 연기하는 ‘배우1 役’은 서동현 배우가 맡았다. 초연에서 ‘배우2 役’을 맡아 좋은 연기를 보여준 바 있는 서동현 배우는 이번 ‘배우1’ 캐릭터로 초연과는 확 달라진 온도로 관객들을 맞는다.
‘연출 役’과 ‘배우3 役’은 초연에 이어 박민정, 이원우 배우가 열연한다. <게으른 책읽기>, <우리 시대의 연인>, <결혼+전야>로 방혜영 연출과 여러 번 호흡을 맞췄던 박민정 배우는 원칙과 현실 사이에서 고뇌하는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며, 뮤지컬 <우키시마마루>, <화순>과 연극 <고무공장 큰 애기> 등에 출연했던 이원우 배우(극단 경험과 상상)도 사회성이 짙은 이 작품으로 다시 한번 관객들을 만난다.
새로 합류한 김영준 배우는 극중극 속에서 임종국의 아버지인 임문호를 연기하는 ‘배우2 役’을 맡아 처음과 마지막 장면을 책임진다.
 
이번 작품은 권리장전 페스티벌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사회 문제를 다각도로 다루고 있다. 특히 2017년 권리장전 국가본색 페스티벌 참가작이었던 <찾아가는 대통령 : 우리집에 문제인이 온다> 등의 전작에서 보여주었던 의외성과 동시대성은 이번 작품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다.
참여연극인 일동은 “지금 우리가 안고 있는 각종 사회 문제들은 여러 지점에서의 ‘청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탓이 크다”며, “이 작품을 통해 ‘청산’과 ‘친일’의 의미에 대해 되짚어 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작품에 큰 도움을 준 정운현, <임종국 평전>(시대의 창)을 비롯하여 전희경, 최샘이님께 감사의 말을 전하며 도와주신 분들께 누가 되지 않게 위해 열심히 만들겠다”는 말과 함께 공연장인 연우소극장(서울 대학로 소재)의 방역은 물론 비접촉 체온계를 준비하는 등 안전한 환경에서 관객들을 맞을 준비를 하고 있음도 알렸다.
답답한 현실을 조금이나마 바꿔보고 싶은 관객이라면 ‘영혼’을 담은 ‘청산’이 제대로 이루어질 그 날을 위해 연극 <아버지의 이름>과 함께 하는 것은 어떨까?
왼쪽부터) 배우 서동현(배우1 役)-배우 이원우(배우3 役)-배우 박민정(연출 役)-작, 연출 방혜영-배우 김영준(배우2 役)
*공연 정보*
공연명 : <아버지의 이름> (권리장전 2020 친일탐구 페스티벌 세번째 작품)
공연기간 : 2020.07.15.~07.19. (수목금 8시, 토요일 3시, 7시, 일요일 3시)
공연장소 : 연우소극장 (서울 종로구 창경궁로35길 21)
공연시간 : 65분
작, 연출: 방혜영
출연 : 박민정, 서동현, 이원우, 김영준
제작 : 연극집단 공외
공연문의 : 010-7999-7687
예매처 : 플레이티켓, 인터파크, 코스타 외
후원 : 서울문화재단, 연우소극장
티켓가 : 일반 30,000원
문화누리카드소지자, 청소년, 만65세 이상, 장애인, 예술인, 국가유공자 15,000원
대학생, 대학원생, 권리장전 재관람자 21,000원
회원님의 선택!
댓글 남기기